中企유공자 포상, 코로나 극복을 위한 중소기업 역할 다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지난 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중소기업인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 극복, 중소기업의 협력으로’를 주제로 '2020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31회째를 맞은 중소기업인대회는 국가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공헌한 중소기업인을 포상하고 격려하는 중소기업계 최대 행사다.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를 위해 정세균 국무총리를 포함한 정부관계자와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등 40여명만으로 참석자를 최소화했다.

특히 마스크 착용 및 참석자간 거리두기 등 최고 수준의 방역대책으로 진행됐다.

유공자 포상 외에도 코로나19 어려움을 중소기업의 저력으로 이겨내자는 응원 퍼포먼스와 포상 수상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1억원 상당의 기부금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며 협력과 연대를 통해 함께 위기를 극복하자는 중소기업인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금탑(2명), 산업포장(2명), 대통령표창(2명), 국무총리표창(2명)을 받은 중소기업인 대표 8인에 대해 직접 포상을 전수했다.

정 총리는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제2의 벤처 붐 확산 등을 일으키고 있는 중소기업인의 성과를 축하하고,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강화, 상생협력 및 창업‧벤처 열기 확산 등을 위해 정부의 지원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영예의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유니테크노 이좌영 대표는 자동차 엔진부품 명가의 혁신을 바탕으로 전기차 모터・배터리 등 신산업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히든챔피언 기업이다.

특히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설비투자를 통한 급속 성장의 와중에도 부채비율을 50%로 유지한 정도경영의 대표 주자로, 수출실적 9천만불 달성 등 국가 경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함께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삼원에프에이㈜ 홍원표 대표는 1979년 20대에 창업하여 자동화 설비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공장자동화의 기반을 조성했다.

특유의 발명가 기질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교통ICT 분야에도 진출하여 4차 산업혁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등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해왔다.

한편, 동탑산업훈장을 받은 경방신약㈜ 김충환 대표는 계속되는 코로나 사태로 지친 의료종사자들을 위해 쌍화탕과 생기천 약 2만5000포(5천만원 상당)를 기부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코로나 사태가 장기전으로 접어든 지금부터는 방역과 조화를 이루는 경제 대응이 중요하다”며,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확대로 경제 회복의 불씨를 살리고, 코로나 극복을 위한 중소기업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실시간 생중계 영상(10시30분부터) : https://youtu.be/EWsxugAFVj8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