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중소기업의 경영 상황과 지불능력이 점점 악화됨에 따라 고용유지지원금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고용노동부에 건의했다고 7일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코로나19가 최근 재확산되면서 장기화된 만큼, 어려운 중소기업들이 계속해서 지금 수준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현행 연 180일인 지원기간 한도를 확대하고 이달 말 종료 예정인 90% 특례 지원기간 연장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주보원 중기중앙회 노동인력위원회 공동위원장은 현재 많은 중소기업들이 지불여력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고용유지지원금으로 겨우 인건비를 부담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당장 9월 말이면 지원기간 한도에 도달하는데, 그 이후에는 당장 대안이 없어 인력 감축을 고민하는 만큼 올해 말까지는 기업들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원기간과 한도를 확대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휴업·휴직수당의 90%까지 지원하는 특례 지원기간이 종료돼 9월 이후에 다시 기존 지원 비율(67%)로 되돌아갈 경우, 아직 지불여력이 회복되지 않은 영세 중소기업의 인건비 부담은 더욱 버거워져 고용 충격이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특례 지원기간을 최소한 올해 말까지는 연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코로나로 인한 고용위기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중소기업들이 계속해서 고용유지지원금을 통해 근로자와 함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루 빨리 제도가 개선되어야 된다고용유지지원금 제도 개선을 위해서는 관련 예산 확보가 필수적인 만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간 적극적인 공조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