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 추진 실무 지침서 발간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최근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추진하는 기업에게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실무 지침서인 ‘중소기업 남북경협 실무절차 및 추진사례’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북한의 경제 및 사회현황, 남북경제협력사업 추진현황과 절차, 2003년도 남북경협현황 및 북한 4대 경제특구 분석, 각 기관의 북한진출기업 지원제도, 북한 진출기업 추진사례 등의 내용을 싣고 있다.
특히 현재 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개성공단의 추진현황과 법규 및 하위규정 분석과 함께 각 기관의 대북진출기업 지원제도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중진공 관계자는 “이 책자는 실제로 북한에 진출해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를 사업 추진경위, 사업 진행상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록해 향후 북한 진출을 계획하는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중기청, 해외거래선 발굴지원
서울지방중소기업청은 해외기업과의 네트워킹 부족,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이 있는 우수 중소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해외거래선 발굴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중기청은 올해 상반기에 우수 중소·벤처기업으로 지정한 48개 업체 중 16업체에 대해 세계 62개 지역, 64개 품목의 해외 거래선 발굴조사를 코트라(KOTRA)와 함께 40여일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중기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해외시장 동향, 상품 구입에 관심있는 바이어 조사 및 상담 등의 정보를 제공해 우수 중소기업이 적극적인 수출 마케팅 전략을 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우편통신연수 12월 과정 모집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인터넷을 통해 학사 관리와 평가를 해주는 ‘우편통신연수 12월 과정’을 내달 1일 개강한다. 이번 연수과정은 ‘품질검사 기법’, ‘전기전자제어’ 등 총 41개이며 신청은 이달 26일까지 중진공 사이버연수실(☎ 031-490-1283)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