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금융MBA와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 1기 입학, AI‧핀테크 등 금융전문가 인재 육성
One IFC 17층에 강의실, 세미나실과 블룸버그 금융정보 단말기 등 최첨단 전산실 조성 
디지털금융MBA은 타대학원 대비 등록금 50%,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은 등록금 전액지원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핀테크 등 금융 분야 전문가 인재를 키워낼 여의도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 1기 48명이 수업을 시작했다.

14.4: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인 디지털금융 MBA는 지자체(서울시)‧정부(금융위)‧민간교육기관(KAIST)이 금융중심지 내에 조성·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금융전문대학원으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9월부터 비대면 방식으로 수업을 시작했다. 

서울시는 금융위·KAIST와 함께 여의도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의 교육이 진행되는 여의도 One IFC 17층에서 22일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날 개관식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황으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으며, 김우영 서울시 정무부시장, 최 훈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을 비롯해 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 김민석 국회의원, 김도인 금융감독원 부원장, 금융기관 대표이사 및 입학생 대표 등이 참석했다.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 수강생들의 대부분이 금융업 종사자인 것을 감안해 One IFC(국제금융센터) 17층에 조성된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에는 강의실, 세미나실을 비롯하여 전 세계 금융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블룸버그 금융 정보 단말기가 구축되어 있는 등 최첨단 전산실이 조성되어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방식의 교육도 가능하도록 화상 교육 시스템도 구축했다. 여의도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의 모든 강의실 및 세미나실에서 실시간 온라인 강의가 가능하도록 화상 회의 시스템을 마련했다. 

모든 강의실에는 사용자의 음성에 초점을 맞춰 전파를 집중하는 다이나믹 빔포밍 기술이 적용된 천장형 집음 마이크 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강의 현장의 사운드를 최적의 상태로 사용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했다. 

디지털금융MBA는 상반기 원서접수에서 576명이 지원했고 48명이 최종 합격하는 등 14.4: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시작(9.1)했다. 금융위원회·서울시의 집중 지원으로 학생이 부담하는 등록금은 타 대학원 대비 50%로 낮추었고, 성적 우수자에게는 별도 장학금도 지원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금융업을 선도하기 위해 기초 수리·계량 수업으로 수학적 기초를 다지고,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핀테크 창업, ▲금융투자 및 자산운용 등 3개 트랙 중 1개 트랙을 심화과정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한 학기 동안 진행되는 비학위 디지털 금융전문가 과정(20.8~12)도 비대면 수업이 진행 중이다. 총 4개 트랙으로 이루어진 비학위 과정도 최종 선발된 94명이 교육 중이며, 수강생들이 일정 조건(출석률, 과제 이행률 등)을 만족하면 등록금이 전액 지원된다. 

비학위 디지털금융전문가 과정은 변화하는 금융업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과정, ▲블록체인 과정,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과정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금융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무현장 전문가를 육성해 서울금융경쟁력을 제고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예정이다.

입학식 축사로 나선 김우영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여의도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기를 이끌어 갈 미래 금융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중요한 교육기능을 할 것“이라며 ‘금융과 AI, 빅데이터 등이 결합된 디지털 금융혁신을 이끌 전문가 양성을 통해 서울의 금융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