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전경련 등 연이어 주한 베트남 대사 만나
응우옌 부 뚱 주베트남 대사 "한국의 의지 본국에 전달"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 출국길이 막힌 가운데, 국내 경제단체들이 연이어 응우옌 부 뚱 주한 베트남 대사를 만나 국내 기업인의 베트남 예외 입국을 요청했다.

지난 8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응우옌 대사를 만나 한국 기업인에게도 패스트트랙을 적용 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패스트트랙이란 코로나 19 방역 조치 중 하나인 2주간 시설격리 의무를 면제시켜 주는 제도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8일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응우옌 부 뚱 신임 주한베트남대사가 만나 양국 중소기업 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제공 =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8일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사진 오른쪽)과 응우옌 부 뚱 신임 주한베트남대사가 만나 양국 중소기업 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제공 = 중소기업중앙회]

이날 응우옌 대사는 이에 "현재 한국 기업인들의 베트남 입국시 14일간 격리조치되고 있지만 △비자발급 △입국전 PCR검사 △출입국사무소에 사전 입국자 정보 제출 등을 통해 하루정도의 격리조치만으로 업무를 볼 수 있는 방안이 협의되고 있어 조만간 실시 될 것” 이라며 "한국과 베트남 간 패스트 트랙이 매우 절실하다는 것을 인지한 만큼 베트남 정부에도 의견을 전달하겠다" 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지난 23일 응우옌 대사를 만나 △한·베트남 항공편 운항 재개, △특별입국 대상 지역 확대, △격리 기간 단축 등을 요청했다.

이에 응우옌 대사는 "25일부터 상업용 항공편 운항 재개가 확정됐으며, 베트남에 체류하는 한국 기업인의 자가격리 기간도 14일에서 6일로 단축할 수 있도록 논의 중"이라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정부는 공무원, 기업인, 전문가 등에게 제한적으로 패스트트랙을 도입한다고 밝혔으나, 기업인에게 적용된 사례는 아직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베트남 현지 매체인 '뚜오이체'의 지난 2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베트남 보건부는 공무원, 기업인,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소위 패스트트랙(입국철자 간소화) 방침을 내놓았고, 각 부처와 각 지방에 이 같은 지침을 전달하면서 동시에 지방정부와 단체 등에 코로나19 방역 규정을 더욱 철저히 준수할 것을 권고했다.

이 방침에 따르면 보건부는 입국 전에 격리면제 자격이 되는 외국인들로부터 일정과 체류 장소, 이용 차량 등 방문 목적 및 체류기간 동선을 증명하는 다양한 서류를 받는다. 또 이들은 입국 3~5일 전에 코로나19 유전자 증폭(RT-PCR) 검사를 마쳐 음성 결과를 받아야 한다. 입국 이후에는 코로나19 관련 애플리케이션인 불루존(Bluezone)을 설치해 체온 보고 등을 수시로 해야 한다. 체류 장소는 베트남 인들과 분리되는 별도로 마련해야 하며, 공동체와 접촉이 없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 출국 전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하는 등 절차가 많다.

한국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18~19일 베트남을 방문하면서 외국 대표단 중에서는 최초로 이 제도를 적용받아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현재 베트남 당국은 14일 이내의 단기입국과 14일을 초과하는 장기입국을 구분해서 외국인을 받고 있다. 주한 베트남 대사관 관계자는 "필요서류와 절차가 많지만 단기입국제도를 이용할 경우 베트남에서 실제 격리되는 일수는 하루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베트남 정부의 방침과는 달리 한국 기업인에게는 이 제도들이 실질적으로 적용되지 않아 베트남에 진출한 기업인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노이 거주 중인 한인 기업인 A씨는 본지와 통화에서 "패스트트랙 등 자가격리 단축이 한국 기업인들사이에서도 가장 큰 이슈라서 매일 매일 현지 대사관에 동향을 확인 중" 이라면서 "베트남 중앙정부에서는 패스트트랙 적용 범위를 기업인까지 확대한다고 밝혔으나 실제 지방정부단위에 적용되는 방안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2주간의 자가격리하는 동안 발생하는 부대비용은 전부 기업인의 몫이라 부담도 크다"고 덧붙였다.

한편, 베트남 현지 사정에 밝은 B씨는 "베트남 정부는 한국 기업인에게 패스트트랙을 적용시킬 의지가 강하다" 며 "다만 지방 정부단위의 이행 방안이 마련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 일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