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 쪽방 등 노후불량주거지를 단계적으로 정비
좌천동 일원 주거취약지역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
쪽방 노후주거지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해 공공주택 425호 공급

쪽방 등이 밀집한 부산 동구 주거취약지역이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도시의 활력 회복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거점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 동구청은 부산 동구청에서 25일 ‘부산 동구 주거취약지 도시재생방안’을 발표했다. 

이 사업에는 LH(사장 변창흠)가 총괄사업관리자로서 참여하며, 지자체-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해 시행된다. 

정부와 지자체는 전국 총 353곳의 도시재생사업을 통해서 쪽방 정비, 빈집, 유휴부지 등을 활용해 약 1.6만호의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한 쪽방촌 정비를 위해 지난 1월과 4월에 발표한 서울 영등포와 대전역 쪽방 정비방안에 이어, 세 번째로 “부산 동구 주거취약지 재생방안”을 발표하게 됐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부산 동구는 쪽방이 다수 분포하고 있으나, 소규모로 산재되어 동시에 전면적으로 정비하기 어려운 특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부산시와 동구청은 주거여건이 매우 열악하고 정비가 시급한 좌천역 주변을 1단계로 정비하고, 여관‧고시원 등 비주택 거주자가 많은 초량역 주변은 향후 2단계로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추진되는 1단계 사업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한 쪽방 등 노후주거지 정비 : 좌천역 인근 쪽방 등 주거취약지역 1.7만㎡에 주민 동의를 거쳐 철거 후 공공주택 425호(공공분양 340호, 공공임대 85호)를 공급하게 된다. 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사업비는 약 1300억 원이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 先이주-善순환 대책 마련 : 주민들이 내몰림 없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 이주공간을 제공하는 先이주-善순환 대책도 시행한다. 이주공간은 순환형임대주택 건립 및 인근 아파트 매입 등을 통해 총 100호 규모로 조성되어 先이주를 시행하고, 주거환경개선사업 준공後에는 조성되는 공공임대주택에 재정착하게 된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 폐교부지를 활용한 복합문화복지센터 건립 : ‘18년에 폐교된 구)좌천초등학교 건물을 리모델링해 문화‧복지‧교육‧편의시설과 공원 및 공영주차장을 복합화한 거점시설로 조성하여, 지역 내 부족한 생활SOC를 확충하고 공동체 활동공간으로 활용한다. 

◈ 안심 주거환경 조성 : 좁고 가파른 골목을 정비해 노약자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보행환경을 마련하고, 빈집과 나대지를 활용해 주민을 위한 소공원 및 쉼터로 조성하면서, 노후주택의 집수리도 지원한다. 

아울러,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국토부, 부산시, 동구청, LH, 지원시설 등이 참여하는 민‧관‧공 협력체계를 구축해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내 정비계획을 확정한 후, ‘22년 착공 및 ’25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되며, 도시재생뉴딜사업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업이 선정되면 ‘21년부터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주민과 세입자가 쫓겨나는 개발이 아니라 정비 이후에도 이웃과 우리동네가 보존되는 따뜻한 개발을 계속 고민할 것”이라면서, “지자체, 공공기관, 지역 공동체 등과 협업하여 주거복지 향상 및 도시활력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