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공회의소
대구상공회의소 [제공=연합뉴스]

대구지역 중견기업 4곳 중 1곳이 정책 지원을 받기 위해 '중소기업 복귀'를 고민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대구상공회의소가 지역 중견기업 41곳을 상대로 실시한 현황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 기업 가운데 24.4%가 '정책적 수혜를 위해 중소기업 회귀를 검토했다'고 답했다.

지난 2월 산업부가 발표한 '2019년 중견기업 실태조사'에 나온 전국 평균(5.1%)보다 4배 이상 높은 수치다.

중견기업들이 중소기업 회귀를 검토한 이유로는 일자리·인력지원(44.5%), 세제 혜택(33.3%), 정책금융 지원(22.2%) 등이 꼽혔다.

현재 지역 중견기업들은 판매 실적과 채용 등 경영 전반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우선 전체 응답 기업 41곳 가운데 65.9%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올해 자금 사정이 악화했다고 답했다.

자금 사정 악화 원인으로는 '판매부진'(88.9%)이 가장 많았다.

또 이번 조사에 참여한 기업들은 지난해 모두 1천262명을 신규 채용했지만, 올해는 469명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한 자동차부품업체 측은 "중견기업은 정책자금 신청이 불가한 데다 금융권에서도 자동차 업종을 리스크 업종으로 분류해 신규 차입이 어려운 상황이다"며 "해외법인 또한 코로나19로 유동성 위기가 심각하나 정부 금융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대구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지역 중견기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데 주력산업 부진과 코로나19 충격으로 경영이 매우 어려운 상태다"며 "중견기업을 정부 지원 사업에 포함하는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