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팜 등 6차산업 관련 청년창업가들과 현장 간담회
- 농업과 ICT가 융합된 스마트팜의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 논의

충북 옥천에서 열린 6차산업 활성화 간담회 단체사진 (왼쪽 3번째) 최재빈 넥스트온 대표, (4번째) 김학도 이사장
충북 옥천에서 열린 6차산업 활성화 간담회 단체사진 (왼쪽 3번째) 최재빈 넥스트온 대표, (4번째) 김학도 이사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은 금일 오후 충북 옥천군에 소재한 스마트팜 우수업체인 ㈜넥스트온(대표 최재빈) 현장을 찾아 관련 분야 기업과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학도 이사장은 “1차산업인 농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융복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스마트팜은 농업분야 혁신을 이끌 미래신산업”이라면서, “중진공은 스마트팜의 확산․보급을 위한 자동화 설비구축과 판로개척에 더불어 관련 분야의 기업들이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김학도 이사장과 최재빈 ㈜넥스트온 대표, 음영만 ㈜천풍무인항공 대표 등 6차산업 관련 스타트업 대표 6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기업의 애로사항을 함께 공유하는 한편, 최근 농업인구 고령화, 농가소득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경제의 해결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팜 분야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정부에서 스마트팜 확산 고도화를 위해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을 주요 정책과제로 추진 중에 있지만 아직까지 관련 분야 청년창업은 미비한 수준으로 보다 적극적인 활성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스마트팜의 경우 공장 등록도 어렵고 지방의 경우 스마트팜 운영에 필수적인 IT 전문인력 확보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지자체와 정부기관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김학도 이사장은 “중진공은 현재 스마트팜 분야를 혁신성장분야로 지정하여 정책자금을 중점 지원하고 있으며 스마트․디지털화를 통한 제조혁신지원, IT전문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다”면서, “중진공이 앞장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경제의 숨은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팜 기업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간담회에 앞서 ㈜넥스트온이 (구)옥천터널에 연면적 2,020평 규모로 운영 중인 세계 최대 규모의 인도어팜(Indoor Farm, 식물공장) 현장을 방문했다. 이곳은 ICT와 이종간 기술의 융복합을 바탕으로 에너지를 혁신적으로 절감하고 있으며 LED광과 환경제어를 통해 바이오 소재 등 천연물의 생육환경이 자동으로 조절된다.

㈜넥스트온은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졸업한 스타트업으로 현재 서울남부터미널에 도시형 스마트팜 시범구축사업을 진행 중이며, KB인베스트먼트와 미국 트랜스링크 등에서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는 등 국내외에서 기술력과 성장성을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