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창출·혁신역량 높이 평가
박영선 장관 “공공구매할 때 가점”

지난 21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5회 명문장수기업 확인서 수여식’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맨 오른쪽)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맨 왼쪽)이 확인서 수여식 후 수상기업 대표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지난 21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5회 명문장수기업 확인서 수여식’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맨 오른쪽)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맨 왼쪽)이 확인서 수여식 후 수상기업 대표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아시아 최초로 금고 내화 인증을 취득한 선일금고제작, 문구용 중성잉크 분야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의 강소기업 유엔아이 등 5개사가 올해의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5회 명문장수기업 확인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 명문장수기업에 선정된 업체는 아시아 최초로 금고 내충격·내화 인증을 받은 선일금고제작 문구용 중성잉크 분야 세계시장 점유율 1위 유엔아이 선박수리분야 국산화에 앞장선 종합해사 국내 최초의 소화기 생산업체 한방유비스 다이아몬드공구 분야 국내 1위이자 세계 4위인 이화다이아몬드공업 등 5개사다. 이 중 종합해사는 올해 첫 도입된 국민·지자체추천 방식으로 심사에 오른 19개 기업 중 유일하게 명문장수기업으로 확정됐다.

명문장수기업은 해당 업종에서 45년 이상 사업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성실한 조세납부 등 경제적 기여를 하고 법규준수나 사회공헌 등 사회적 기여와 혁신역량 분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장수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지난 2016년 제도가 도입된 데 이어 올해 선정된 5개사를 포함해 지금까지 19개 기업이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들 기업은 명문장수기업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정책자금·수출 등 중기부 지원사업에서 우선 선정, 가점부여 등 혜택도 받는다. 또한 명문장수기업의 사례가 언론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우리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등 많은 중소기업에 본보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이 바르게 승계돼야 일자리와 국부를 만들 수 있는 만큼 기업승계는 책임의 승계라는 인식이 확대돼야 한다앞으로도 더 많은 명문장수기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모든 승계에 대해 정부가 적극 독려하고 지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도 이날 수여식에서 우리나라도 독일처럼 대를 이어 장기간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명문기업들이 많이 탄생하고, 이들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지원을 늘려 나가겠다내년부터 명문장수기업 선정 시 공공구매 참여 가점을 부여하고, 기술보증기금 보증료 감면율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선일금고제작 : 선임금고제작은 일본산 금고가 장악한 국내 금고시장에서 국산 금고 보급에 앞장선 기업이다. 금고에 디지털 잠금장치를 최초로 도입하고 금고와 예술작품을 접목한 디자인 금고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통해 국내 금고시장의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미국 대표 인증기관인 UL로부터 아시아 최초 금고의 내충격 및 내화 인증을 획득해 국산 금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유엔아이 : 1970년에 설립된 섬유 나염용 안료 제조기업인 유엔아이는 1980년대 섬유산업의 쇠퇴로 인해 어려움에 처했으나 부단한 노력을 통해 필기용 잉크 제조기업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했다. 이 과정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필기용 수성잉크를 개발해 국내 시장에서 수입 잉크를 대체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현재 문구용 중성잉크 분야 세계 점유율 1위로, 전체 매출액 중에 수출액 비중이 83%에 달한다.

종합해사 : 강선제조 및 선박수리 기업인 종합해사는 해외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던 국내 선박수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1974년 설립됐다. 이후 선박부품 판매, ·해상 플랜트 수리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성장해왔으며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설비 투자 등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한방유비스 : 한방유비스는 1947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소방기업으로 국내 최초의 소화기를 생산하는 등 국내 소방산업의 길을 개척해왔다. 인천국제공항, 2롯데타워 등 국내 대표적인 건축물의 소방시설 설계에 참여했으며, 최근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소방시설 설계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화다이아몬드공업 : 이화다이아몬드공업는 1975년 설립 이래 국내 최초로 다이아몬드공구 제품을 국산화하는 등 다이아몬드공구 제조 외길을 걸어온 기업으로서 다이아몬드공구 분야 국내 1, 세계 4위인 기업이다. 제품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인정받아 9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그 결과 2008년에 국내 다이아몬드공구 업계 최초로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