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UP 인터뷰] 최상락 오피지지(OP.GG) 대표
하루하루가 빅이벤트…해외사업 확대할 것
회사 규모 늘리기보다 새 서비스제공 초점
성과관리제 도입, 공정한 평가방안 마련 고심

최상락 대표
최상락 대표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하면서 대부분의 산업은 고사 직전이지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오히려 호황을 맞이했다. 이번에 소개할 회사는 게임 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해주는 중소기업이다. 이 회사 서비스 이용자는 월5000만명에 달한다.

또한 2018년에는 소프트뱅크 등 유수의 기업으로부터 총 200억원을 투자 받는 등 미래가 촉망되는 기업이기도 하다. 더욱 놀라운 것은 창업 7년을 맞는 이 회사의 대표는 31(1990년생)이다. 30대 젊은 CEO인 최상락 오피지지(OP.GG) 대표를 서울 삼성동 오피지지 사옥에서 만났다. 이하는 최 대표와 일문일답이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가

오피지지는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등 게임 전적 등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다. 나와 상대방의 게임기록을 확인할 수 있고, 화면 녹화도 가능해 나의 플레이를 보완해볼 수도 있다. 그리고 자체 알고리즘으로 기여도를 제공하고 있는데, 자신의 게임 실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창업의 계기가 무엇인가

창업을 목적으로 사이트를 개설한 것은 아니었다. 다만 평소에 을 하면서 다른 분석 사이트들을 이용하다보니 이보다 더 편하게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직접 만들게 됐다.

처음에는 용돈 정도 벌면 좋겠다 생각했다. 친구와 함께 시작했는데, 이때가 24(2013)이었다.

타사의 서비스에 비해 강점인것은

우선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썼다. 유명 디자이너에게 로고 디자인을 의뢰했고, 문구와 디자인 하나하나 신경을 많이 썼다. 타사에 비해 많은 편의기능, 16개 언어 지원, 빠른 처리 속도 등도 강점인 것 같다. 그리고 우리의 서비스 사이트주소가 4글자로 짧은데 글자수가 적어서 접속하기 편했다는 의견도 많다.

 

2명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직원이 50여명이다. 성장이 빠른것 같다

초기에는 서버 구매비가 없어서 차를 팔기도 했다. 이후 우리 서비스가 알려지면서 투자유치가 되기 시작했다.본격적으로 투자유치를 받기 시작한 것은 2017년 부터다. 인원도 보충되면서 국내 업계 1위로 올라가는데 3년 정도 걸렸다. 지금은 제대로된 사옥도 갖추고, 인원도 많이 보충되면서 예전보다 더 빠른 피드백과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졌다.

 

어떤 경영 전략을 가지고 운영했는가

처음에는 무작정 회사 규모를 늘리는 것만 생각했다. 하지만 점점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더 큰 미래를 그리기 시작했다. 인접한 영역에서 사업 기회를 점차 넓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생각이 넓어졌다. 지금은 게임데이트 분석을 기본으로, 유저 매칭서비스인 넥스트(NEXT), 게임커뮤니티와 프로게임단(OP.GG SPORTS)도 운영 중이다.

 

회사를 경영하면서 위기는 없었는가

항상 위기다. 지금도 그렇다. 가끔 예전에 쓴 일기들을 보면 항상 위기였다. 사소한 수치 변화에도 위기감을 느낄때가 많다.

 

사업 초기와 달라진 점이 많을 것 같다.

많은 부분이 바뀌었지만 특히 사람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다. 초창기에는 지인 소개로 채용했으나, 지금은 모든 직군에 대해 많은 검증을 거치고 조심스럽게 채용하고 있다. 회사가 큰 자율성을 보장해주고 있지만, 수동적인 사람은 아마 할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책임감과 능동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뽑게 된다.

 

자율적이면 성과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올해 처음으로 성과관리제도를 도입했다. 직원들도 다들 원하던 제도라 도입때 문제가 있지 않았다. 하지만 회사에서 어떤 이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일이든 간접적인 성과도 있을 수 있고, 직접적인 성과와 간접적인 성과의 비율이 서로 다른 일들도 많다. 이런 부분을 어떻게 최대한 반영하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을지가 지금도 최대 고민거리다.

 

앞으로의 사업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해외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그동안 우리회사는 해외 고객이 절반이지만, 비즈니스는 국내에서만 해왔다. 그로 인해 그동안 놓친 기회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 글로벌로 전세계에서 알아주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이 나의 목표다. 이를 위해 더 좋은 개발자와 기획자를 찾을 것이다. 지난 7년간 매일 매일이 빅이벤트였다. 올해는 해외 비즈니스에 중점을 둔 만큼 더욱 많은 이벤트들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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