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영업기간은 8.8년

빵집의 수익성이 커피전문점이나 치킨 가게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최근 펴낸 베이커리 시장 동향보고서에 따르면 8월 현재 전국에는 18502(행정안전부 통계) 베이커리 전문점(빵을 직접 만드는 가게)이 영업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도 중 인구 1000명당 베이커리 매장 수가 가장 많은 곳은 제주(0.8)였고, ··구 단위에서는 대구 중구(1.31)와 서울 중구(1.25), 부산 중구(1.03)13위를 차지했다.

영업 중인 매장들의 평균 영업 기간은 8.8년이고, 전체 매장의 56.4%5년 이상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20172019년 문을 닫은 매장도 해마다 2000개를 넘었다.

2018년 기준 베이커리 전문점의 평균 매출액은 3620만원으로 2017년보다 2.9% 줄었고, 영업이익률(15%)은 커피전문점(21.6%)이나 치킨전문점(17.6%)보다 낮았다.

같은 시점 기준 프랜차이즈 소속 베이커리 전문점은 모두 9057곳으로, 전체 베이커리 전문점 수와 매출에서 각 47%, 6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매장 가운데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양대 브랜드의 비중은 점포 수와 매출 기준으로 각 56%, 78% 수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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