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무역전문가 1천명 양성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에게 수출전문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2005년도 해외시장개척요원 양성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모두 1천여명을 모집하는 이 사업의 신청기간은 12월 24일까지이며 참가 희망자는 ‘해외시장개척요원 포털사이트(http://pioneer.smba.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중기청은 서류평가로 1차 합격자를 선발한 뒤 면접심사를 거쳐 내년 1월 5일에서 7일 사이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합격자들은 국내에서 4주간 무역실무 교육을 받은 뒤 60여개국 100여개 지역의 코트라 해외무역관, 교포기업, 국내기업의 해외지사, 수출인큐베이터 등에 파견된다.

‘온라인 경제강의’ 사이트 오픈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 1일 메인 홈페이지(www.fki.or.kr)에 온라인 시장경제교육 사이트인 ‘온라인 경제강의’를 공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경제강의 사이트는 △최고경영자(CEO) 초청 특별강연 △오피니언 리더 경제교육 △중등 및 대학생 시장경제교육 등 4개 분야에 걸쳐 각종 시장경제교육의 주요 내용을 수록해 놓고 있다.
전경련 사회협력실 김석중 상무는 “시장경제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오프라인 교육만으로는 이런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내용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온라인 경제강의 사이트를 열게됐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우선 올해 실시된 CEO초청 특별강연, 영리더스캠프(YLC) 기업인 강연 등 오프라인에서 이뤄진 주요 시장경제교육 내용으로 콘텐츠를 구성했으며 앞으로 실시되는 시장경제교육 내용도 지속적으로 수록해 나갈 계획이다.
전경련은 내년 3월1일부터 무료 회원제로 전환해 수강실적에 따라 수료증을 수여하는 등의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진공, 영업전략 실무 연수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오는 20일부터 3박4일간 경기도 안산의 중소기업연수원에서 ‘실천적 영업전략 실무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인원은 30명이며 자세한 문의는 중소기업연수원 경영연수실(☎(031)490-1472)로 하면 된다.

기술개발관리시스템 가동
중소기업청은 기술혁신개발사업의 추진 절차 간소화와 중복신청 예방 등을 위해 기술개발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 지난 3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의 구축으로 중소기업 전용 기술개발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중소기업들은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하고 사업추진 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등 지원절차의 간소화와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할 수 있게 됐다고 중기청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