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2020 한국 1인가구 보고서’ 발간
결혼 의향은 하락한 반면에 1인 생활 장기 지속 의향은 높아져
1인가구의 합리적 소비추구 심화돼...코로나 따른 개인화 가속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8일 한국 1인가구의 생활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2020 한국 1인가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2017년 이후 네 번째다. 

‘2020 한국 1인가구 보고서’는 급증하고 있는 1인가구의 생활 방식과 소비·금융 이용 행태를 점검하여 1인가구의 금융 생활에 KB가 든든한 동반자로서 함께 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됐다.

KB금융은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1인가구가 주도하는 우리 사회의 변화 모습을 조명하고자 지난 8월 21일부터 약 3주간 서울 및 수도권과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5세~59세 1인가구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1인가구의 생활 전반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담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1인가구 600만 시대에 진입했고 향후 5년간 매년 약 15만 가구씩 증가 ▲1인 생활을 자발적으로 시작하고 장기간 지속하려는 의향은 증가한 반면 결혼 의향은 하락 ▲경제력 지속 여부가 가장 큰 걱정이나 코로나19 이후 안전·건강 우려가 증가 ▲다수가 자기주도적 가치관을 소신 표현으로 드러냄 ▲코로나19 이후 개인화 성향이 강화되고 집 근처에서 소비하는 등 생활 패턴이 재구성 등이 나타났다.

이어 ▲주거시설에 따라 생활 만족도 차이가 큰 편 ▲생필품 온라인 구매가 크게 늘고 합리적 소비 성향이 강화 ▲예·적금보다 주식 등 투자자산에 대한 관심이 상승 ▲은퇴를 위해 5억 7천만원이 필요하고 월 123만원은 투자·저축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매월 모으는 금액은 60% 수준 등으로 조사됐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그룹은 1인가구의 ‘행복한 삶과 금융생활’을 위해, 1인가구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제공과 동시에 1인가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