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사업화 등 전담, 5년내 미래차 생태계 구축

정부가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미래차 산업에 대한 정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는데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행정안전부는 미래자동차산업과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하고 1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그동안 미래차 관련 업무를 자동차항공과에서 수행해 왔으나, 세계시장 경쟁이 가열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미래차과를 신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래차과는 미래차 분야의 기술개발·사업화, 보급 활성화, 산업 인프라 조성, 연관산업 융·복합, 글로벌 규제 대응 등의 업무를 맡는다. 특히 지난달 30일 발표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비롯한 정부의 미래차 육성 정책을 신속하게 이행하는 데 중점을 두게 된다.

정부는 미래차과 과장으로 해당 분야에 전문성과 혁신성을 갖춘 민간 경력자를 채용하기로 했다. 오는 17일까지 나라일터(https://www.gojobs. go.kr)를 통해 공모한 뒤 서류·면접 심사를 거쳐 내년 1월까지 임용할 예정이다.

정부는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정해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10%로 높이고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레벨4 자율주행차 일부 상용화(2024), 전기·수소차 누적 133만대 보급 및 53만대 수출 달성(2025), 부품기업 1천개 미래차 전환(2030) 등을 통해 2025년까지 미래차 중심의 사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기존에 추진하던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미래자동차산업과 관련한 신규업무를 추가하고,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 자동차산업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래차 산업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의 핵심이라며 미래차과 신설로 미래차 산업 육성에 보다 힘이 실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