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논평서 밝혀 … 기회 활용하도록 적극 지원해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은 지난 15일 논평을 내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협정 서명이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향후 역내 교역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마련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전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는 세계 인구와 GDP규모의 약 30%에 달하는 세계 최대 다자 자유무역협정으로 지난 15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와 아세안 10개국 등 15개국 정상이 협정에 서명했다. 
중기중앙회는 “세계 주요국들이 보호무역주의, 자국우선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시점에 아시아와 오세아니아의 주요 국가들이 자유무역 확대 의지를 표명한 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 판단된다”며 “역내 국가 간 교역이 확대되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협정으로 우리나라와 일본 간 자유무역협정의 효과가 발생하는 만큼, 한-일 양국 간 관계를 개선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우리 기업들이 이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또한 이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산업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검토하여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우리 중소기업계도 이번 협정을 기회로 삼아 역내 교역을 활성화하고 침체된 경제를 일으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