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물감량기협회, 비용감소, 환경보존 등 강조

(사)한국음식물감량기협회(협회장 이현주)는 한국형 그린뉴딜 완성을 위한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설치 확대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이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마련돼야한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음식물감량기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지난 2013년 해양투기 금지 이후 RFID종량기가 보급되어 현재 공동주택(아파트) 약 5만개 동에 10만여개가 설치되어 있다”면서, “RFID종량기를 통해 국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의 1/4에 해당하는 약 3,740톤/일(연간 약 137만톤)이 수거되고 있지만 이중 감량기는 1%정도 밖에 설치되어있지 않아 수거된 음식쓰레기는 중간처리장으로 운송되고 재활용조차 되지 않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1999년부터 법적의무로 음식물쓰레기의 분리 배출·수거 및 처리를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음식물쓰레기 재활용기술은 세계최고로 평가받는다.

특히나 감량기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재활용은 국내 및 해외에서 이미 15년 이상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검증된 기술로서 현재 국내에서도 이마트 등 의무감량 사업장은 물론 전국의 식당 2천여개소를 비롯해 약 3만6000가구, 약 10만명이 5년이상 사용하고 있다.

감량기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처리는 일석오조(一石五鳥)의 장점이 있다.

첫 번째, 음식물 쓰레기 처리비용이 절감된다. 감량기 미설치 시 음식물 쓰레기 처리는 톤당 31만원이 소요되며, 1년 기준 4,232억원의 처리비용이 발생된다.

하지만 감량기 설치 시 톤당 처리비용은 전기열원식의 경우 25만, 가스열원식의 경우 21만5000원까지 절약되며, 1년 기준 각각 3,412억원, 2,935억원의 비용만 소요된다.

두 번째, CO2 발생량이 감소한다. 감량기는 열매체유로 직접 가열하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는 수분증발 외에 별도의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며 다이옥신 등 유해가스 등도 발생하지 않아. 현재보다 60%이상 CO2 발생을 감소시킨다.

세 번째, 사용하는 주민들의 편익을 개선시킨다. 감량기를 통해 배출되는 굵은 모래형태의 건조물은 기존 음식쓰레기보다 무게로는 22%, 부피로는 12%까지 감량될 뿐만 아니라 멸균처리되어 악취 및 해충도 발생되지 않는다.

네 번째, 신규 일자리 및 시장의 창출이다. 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감량기 설치 확대 시 약 1조원의 신규시장은 물론 6000여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련 조립협력사 직원 1500명, 납품회사 3000명, AS요원 1700명 등이 신규 창출될 걸로 협회는 추정했다.

다섯 번째, 자원의 재활용이 가능하다. 악취없이 멸균처리되어 배출된 음식물 쓰레기는 비료나 사료의 원료로 사용되거나 10MWe(Mega Watt electric) 10기 정도의 SRF(고형폐기물연료)발전 또는 바이오오일 발전소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현주 음식물감량기협회 회장은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설치는 그린뉴딜이라는 국가 정책 목표에도 부합하는 사업인 만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통한 육성이 필요하다”면서, “폐기물관리법과 자원순환촉진법 개정을 통해 음식쓰레기의 처리를 발생장소에서 처리토록 하고, 각 지자체에서 발생지 처리원칙을 조속히 수행할 수 있도록 수행기일, 수행실적 보고 등 부가적인 관리와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