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협의로 ‘양재수소충전소’ 시설개선 위한 허가 완료…11.30. 공사 시작
최신설비로 교체해 1일 저장능력 2.5배 증대, 1일 충전차량 24대→60대 이상
수소차 261대 추가 보급을 위해 11월 30일부터 보조금 접수

양재수소스테이션 개선공사 완료 후 조감도 [서울시 제공]
양재수소스테이션 개선공사 완료 후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서울시내 최초의 수소충전소인 '양재수소충전소'를 최신설비로 새단장하고 충전능력을 2배 이상으로 대폭 강화해 내년 1월 중 정식 재오픈한다고 30일 밝혔다. 

1일 수소저장능력이 2.5배(120→300kg)로 커지고, 1일 충전가능차량도 기존 24대에서 60대 이상으로 2.5배 이상 확대된다.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로 불편을 겪었던 친환경 수소차 이용시민들의 불편이 다소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현대자동차가 연구용으로 운영했던 '양재수소충전소'의 운영권을 올해 9월 넘겨받은 데 이어, 관할 자치구인 서초구로부터 시설개선을 위한 허가를 완료(11.24.)했다고 밝혔다. 이런 행정적인 준비단계를 마무리하고 30일(월) 공사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양재수소충전소’는 상암, 강동상일, 국회 수소충전소와 함께 서울시내 4개 충전소 중 하나이며 ’10년도에 구축된 서울시 최초 수소충전소이다. '18년부터 일반수소차 운전자를 위해 충전시설을 개방해오다 올해 1월 설비 고장 등으로 운영이 중단됐다. 

서울시는 ‘양재수소충전소’의 신속한 운영 재개를 위해 7월부터 현대차와 협의를 시작, 설비와 시설물을 시가 기부채납 받는 방식으로 사업자 지위를 시가 가져왔다.(9.18. 사업자 지위승계) 이후 서초구와 협의해 시설개선 공사를 위한 변경허가(고압가스제조허가 변경)를 완료했다. 

서울시는 시설개선을 앞두고 지난 10월 ‘비대면 주민설명회’를 열고 양재수소충전소의 시설개선 방향, 수소충전소의 안전성‧친환경성,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등을 소개하면서 서초구민들의 수소충전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서울시와 서초구는 사전 협의 과정에서 허가를 2차례 연기할 정도로 주민 요구사항을 면밀히 검토하는 과정을 거쳤다.

수소충전소 이용 차량으로 인한 일대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현재 1개인 출입구를 2개로 확대하고, 안내표지판도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서울에서 수소차가 가장 많이 보급된 서초구(’20.10월 기준 150대 등록) 주민들의 충전 편의를 고려해 법률자문 등을 거쳐 정식 개장 후 1년 간 충전요금을 20~30% 할인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양재수소충전소’ 재개장을 준비하는 동시에 친환경 수소차 추가 보급에도 나선다. 서울시는 충전 인프라 규모를 고려해 수소차 보급규모를 정하고 있는데 ‘양재수소충전소’ 개장에 맞춰 수소차 보급 물량도 확대하는 것이다. 

올해 1월부터 지금까지 약 950대를 보급한 데 이어, 30일(월)부터 261대 규모로 ‘2020년 제2차 수소차 보조금’ 추가 접수를 한다.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공기정화 기능이 있어 공기 중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능이 있다. 서울시는 전기차와 함께 수소차 보급을 통해 친환경차 대중화를 선도, 서울 도심의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서울시의 전기·수소차 보급 확대와 함께 친환경차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 증가로 ’20년 10월 말 기준 누적 등록 전기·수소차는 ’19년 대비 각각 51.7, 138.9% 급증했다. 반면 경유차(▲0.8%), LPG차(▲0.4%)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조완석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장은 “1년 가까이 운영이 중단됐던 양재수소충전소의 충전용량을 2배 이상 증대하여 내년 1월 개장할 예정이다. 충전소 인프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수소차 이용시민들의 불편이 다소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서울시는 수소차 충전인프라 확충과 수소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 서울 도심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