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대출 확대·이자 중단 필요” 정부에 임대료 직접지원 촉구

소상공업계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될 경우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정부에 고강도의 피해 보상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현재의 거리두기 2.5단계로도 소상공인들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소공연은 “2.5단계로 유흥시설·방문판매업·노래연습장·실내체육시설·학원 등이 영업 중지에 놓여 매출 제로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반 식당 등 대부분의 일반관리시설은 오후 9시 이후 영업 중단, 카페 등은 취식 금지 등에 더해 국민들의 모임 취소와 외출 기피 등으로 매출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등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3단계가 되면 여기에 더해 PC, 독서실, ·미용업 등도 영업 중지에 처한다일반관리시설도 인원 제한을 받게 되는 등 전국 202만 곳의 시설이 직접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공연은 건국 이래 최초의 영업정지·영업제한을 당하면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기만을 바라며 정부 방역 대책을 묵묵히 따라온 소상공인들에게 3단계 격상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또다시 강요하는 사태라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소공연은 제3차 긴급재난지원금 소상공인 우선 지급, 소상공인 긴급대출 확대, 임대료 직접 지원, 금융기관의 소상공인 대출 이자 징수 중단 등을 요구했다.

소공연은 문 닫는 업체 고정비의 최대 90% 지원(독일) 임차인 임대료 감액과 임대인 세금 감면(호주) 임차상인의 임대료 75% 감면(캐나다) 등 해외 사례를 제시했다.

소공연은 독일과 같은 고정비 지원이 어렵다면 임대료만큼은 정부가 나서서 직접 지원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