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사드 이전 수준 회복’전망
“AI·데이터센터산업 주목해야”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 반등과 시진핑 국가 주석의 방한으로 한중간 경제 교류가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중국 경제 전문가 31명을 대상으로 ‘2021년도 중국경제 및 대중국 무역·투자 관련 전망과 과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2.2%, 올해 7.8%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통화기금(IMF)도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8.2%로 예상하고 있어 중국은 2013년 이후 최대 폭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은 올해 이후 중국 경제가 내수 중심으로 회복되면서 우리나라의 중국 수출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2년 연속 마이너스이던 한국의 중국 수출 증가율이 올해에는 플러스로 돌아서며 8.1%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해 10월까지 우리나라의 전체 전체 수출은 작년 동기보다 8.2% 감소한 데 비해 중국 수출은 3.7% 감소하는 데 그쳐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한중 관계는 특히 내년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계기로 상당 수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중간 기업인 패스트트랙’(입국 절차 간소화 제도)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전문가들의 38.7%가 방역절차를 보다 편리하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

적용지역 확대(25.8%), 원스톱 창구 마련(19.4%), 항공편 운항 증대(16.1%) 등의 응답도 뒤를 이었다. 전문가들은 또 우리 기업들이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을 통해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중국의 인공지능과 데이터센터 산업 등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중국 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를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20.7%가 인공지능을 선택했고, 데이터센터(19.6%), 산업인터넷(18.5%), 5G(17.4%)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중국은 지난해 5월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5G와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궤도열차 등 신형 인프라에 향후 5년간 10조 위안(170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