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에 몰린 부산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1조 8000억여 원을 지원한다.

부산시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정책자금 계획을 8일 공고했다.

지원방식은 기업 대출이자 일부(0.8∼1.7%)를 지원하는 이차보전방식, 저금리 융자방식, 조선·해양기자재, 자동차 부품기업 등을 지원하는 특례보증방식 등이다.  지원 규모는 총 1조8910억원이다.

올해 정책자금의 주요 특징으로는 집합금지·제한업종 전용 임차료 특별자금 신설(100억원), 중·저신용자 전용 모두론+ 지원대상 대폭 확대, 소상공인 특별자금 상환조건 완화를 통한 금융부담 경감, 안전 인프라 특별자금 신설(200억원) 등이다.

신설되는 집합금지·제한업종 대상 임차료 특별자금의 경우 지역신보 보증서 3건 미만 사용 업체일 경우 대출한도와 무관하게 최대 1천만원 한도에서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부산시가 2.8% 이자 전액을 지원해 2년간 무이자다.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포용 금융 '부산 모두론'은 금융기관 문턱을 넘기 힘들었던 중·저신용등급 전용상품인데 올해부터 지원대상을 전면 확대한다.

신용점수 744점 이하(연체·체납이 없는 경우)라면 모두 신청 가능토록 대출 제한을 완화했다.

코로나19 피해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의 자금 부담을 덜기 위해 대출 상환 조건을 기존 '5년 균등분할상환' 방식에서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추가했다.

부산시는 기술보증기금과 협력해 안전 인프라 특별자금 200억원을 신설한다.

목재, 유리, 선박건조 제조업 등 재해율이 높은 업종, 고령 취업자 재해율이 높은 업종 또는 안전 활동이 우수한 기업 등에 노후설비 교체 등 필요한 운전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증료 0.2% 감면, 이차보전 0.8∼2.5% 지원 등을 시행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