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1조7500억원 규모의 구조개선 자금 등 총 6개 정책자금, 3조원이 올해 지원된다.
중소기업청은 최근 올해 3조원 규모의 중소기업 정책자금(융자) 지원계획을 확정하고 최근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 등을 통해 일제히 신청ㆍ접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대출조건은 자금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출금리는 4.9%에서 5.9%까지이며, 지원기간은 시설자금 경우 8년(3년 거치), 기타 자금은 5년(2년 또는 1년 거치)으로 장기대출 위주로 돼 있다.
중기청은 특히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특수목적 자금인 개발기술ㆍ수출금융ㆍ재해중소기업 지원자금은 원칙적으로 직접대출로 운영하고, 연차별로 직접대출 확대를 통해 민간금융과 차별화 하는 한편 신용대출 비중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개발 및 특허기술 사업화자금은 신용등급에 따른 차등금리가 시범 적용된다.
중진공 신용등급 ‘C’를 기준금리(4.9%)로 하고 ‘C’보다 우수 등급일 경우 -0.5%포인트 할인하고 ‘C’보다 하위 등급일 경우 +0.5%포인트 할증금리를 적용, 기술성ㆍ시장성이 있는 기업에 대해 우대키로 했다.
또 장기시설자금 등 직접대출 업체에 대해서는 기존의 단순 융자방식에서 컨설팅을 기반으로 한 지원방식으로 전환해 맞춤형 지원을 강화했다.
컨설팅 지원은 구조개선사업, 지식기반서비스업육성, 벤처창업, 협동화 등 직접대출 희망기업 중 약 1천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중기청은 구조개선 사업자금의 정책목적성 강화를 위해 지원대상을 이원화하고 혁신형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시 특례를 적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설 소요자금은 100%까지 지원하고, 시운전자금 지원을 우대(40%)하는 한편 시운전자금과 별도로 연구개발 관련 운전자금 지원 및 기술개발자금 신용지원시 가산금리(0.5%) 적용이 제외된다.
이외에 중기청은 정책자금 지원서류 및 절차 간소화를 위해 기술신보의 기술평가보증과 연계한 지원대상을 중소·벤처창업, 개발기술사업화 사업에서 구조개선 및 지식기반서비스까지 확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