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농수산단체(농협, 수협, 산림조합) 회장들이 정세균 국무총리실을 방문했다.

매출급감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농수축산업계의 고충을 덜기 위해 설 명절을 앞두고 청탁금지법상 10만원인 농축수산물 및 가공품 선물가액 허용 한도를 20만원으로 상향 조정해줄 것을 요청하기 위한 자리였다.

정세균 총리는 농수산물 선물가액 상향이 극심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농어민 분들에 대한 배려와 고통 분담 차원에서 필요한 예외적 조치임을 국민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정부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과 장기화로 중소기업의 60.3%가 매출이 급감하며 힘든 한 해를 보냈다. 특히, 상대적으로 취약한 계층인 농수산인들은 외식 소비 감소와 학교급식 중단에 따른 피해를 입었고, 전통시장을 비롯한 영세 소상공인들은 국내외 관광객 감소와 비대면·온라인 거래 급증으로 매출이 최대 90%까지 감소한 곳도 있다.

백신이 개발됐다고는 하지만 당장은 코로나 3차 대유행으로 인한 확진세가 줄지 않고 있고,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장기화됨에 따라 소상공인들은 문을 닫거나 하루하루 생존을 걱정하는 상황이 됐다.

명절에 연간 생산량의 절반 가까이가 소비되는 주요 농축임수산물 생산자의 경우에는 상황이 더욱 절박하다. 예년 같으면 설을 앞두고 움츠렸던 소비 활성화가 기대되지만 이번 설 명절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이마저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이대로라면 고향길을 찾는 사람도 줄면서 선물수요도 줄어들 것이 분명하다.

지난 추석, 한시적으로 청탁금지법의 농축수산물 및 가공품 선물 상한액을 20만원으로 올린 결과 농축수산물 관련 선물 매출액이 2019년 추석 대비 7% 증가했다고 한다. 특히 10~20만원대 선물이 10% 증가해, 우리 농축수산물 소비도 활성화되고, 식품 중소기업들의 판매촉진에도 기여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었다.

이번 설에도 작년 추석과 같이 청탁금지법의 농축수산물 및 가공품 선물 상한액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올리고, 가까운 지인들에게 우리 농축수산물로 선물을 보낸다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방문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을 돕기 위해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는 기업들이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해 직원들의 명절 상여금으로 지급해 전통시장 소비를 권장하는 방안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직원들이 지급받은 온누리상품권으로 재래시장을 찾아 우리 농축수산물로 선물을 보낸다면 민간 차원의 소비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전통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직접 만날 수는 없어도 우리 농축수산물 선물 보내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따뜻한 마음을 함께 나누는 뜻깊은 설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