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물차 공급대수 2배로 확대…수소트럭 보조금 신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가 올해 전기·수소차 구매 지원 예산을 140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BIG3(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추진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전기·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14000억원으로 32% 늘려 136000대까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환경 영향이 큰 전기화물차 지원은 13000대에서 25000대로 2배 가량 확대한다.

이와 함께 보조금 계산 시 전비(단위 전력당 효율성) 비중을 50%에서 60%로 상향조정하고, 차량 성능에 따라 지방보조금도 일률지급에서 차등 지급으로 바꾼다.

무공해차 차량 가격 인하 및 보급형 모델 육성을 유도하기 위해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 기준을 0100%까지 차등화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은 512만원에서 600만원으로 확대한다. 전기택시에 대한 보조금 단가는 최대 1000만원까지 높인다. 또 시범사업으로 2억원의 수소트럭 보조금을 신설하고,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을 도입한다. 이를 위해 내달 중 수소상용차 연료보조금 지급근거 법제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시스템반도체에 대해 파운드리에 비해 규모가 작고 경쟁력이 취약한 팹리스 분야의 설계 소프트웨어(SW), 반도체 범용회로(IP), 시제품 제작, 설계공간 등 4대 인프라를 확충해 중소·벤처업체에 더 많은 활용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설계SW 지원 대상을 판교 전역으로 확대하고 글로벌 IP 활용 프로그램 신설 등으로 역량을 강화하겠다시제품 제작용 멀티프로젝트 웨이퍼(MPW) 비용 지원을 확대하고 AI반도체 혁신설계센터 조성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의료기기 지원체계 구축 방안을 두고 의료기기 수입점유율이 2019년 기준 60%를 넘는 상황에서 의료기관이 국내 우수 의료기기를 자주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시장진출 활성화 토대를 만드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바이오산업 영역에서 의료기기 활용 및 지원체계를 만들기 위해 정부는 병원 부설 트레이닝 센터 2개소의 기능을 교육·모의시연·환자대상 시범교육으로 넓혀 의료기기 사용 경험이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빅3 분야 벤처·스타트업 지원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올해 5000억원 규모의 벤처 펀드를 추가로 조성해 3분기 빅3 산업에 본격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스타트업, 대형제약사·병원과 스타트업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 생태계 구축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바이오 특화 단지인 한국형 렙센트럴구축 등 인프라 조성도 함께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