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에 850억원 투입
자율주행 사업화 성공을 위해, 부품·ICT·교통·서비스 등 전방위 지원

2027년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총 1.1조원 규모의 범부처 자율주행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15일 범부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2021년 신규과제를 공고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BIG3 산업(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중 하나인 미래차 분야에서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산업부 등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으로, ’21년~’27년 총사업비 1조 974억원이 투입된다.

현재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레벨2 수준이며, 운행가능영역에서 조건부 자율주행(비상시 운전자 개입 필요)이 가능한 레벨3 자율주행차는 향후 1~2년 내 출시될 예정이다.

레벨4 수준 완전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므로, 차량·부품뿐 아니라 ICT·도로교통 등의 혁신적 변화가 요구된다.

이에 산업부 등 4개 부처는 ‘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목표로, ❶차량융합 신기술, ❷ICT융합 신기술, ❸도로교통융합 신기술, ❹서비스창출 및 ❺생태계 구축 등 5大 분야를 중점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세계 최고 수준 차량기술을 목표로 “차량융합 신기술 개발”

레벨4 자율차의 핵심 요소기술인 △자율주행 컴퓨팅기술 △인지예측센싱 기술 △정밀 측위(Positioning) 기술 △ 협력제어 기술 △ 자율주행-탑승자 상호작용 기술 △ 안전설계 기술 등의 개발을 추진한다

’21년에는 이 중 △ 핵심 인지센서 모듈 △ AI기반 고성능 컴퓨팅기술△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5개 과제(182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레벨4 이상 자율주행을 지원할 수 있는 “ICT융합 신기술 개발”

자율주행의 안전강화 및 지능고도화를 위해 △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와 교통 인프라의 엣지컴퓨팅 간 연계한 자율주행 3-Tier 구조 △ 차량 내·외부를 연결하는 차량통신(V2X) △ 보안기술 등을 개발한다.

’21년에는 △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SW기술 △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 과제(210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 레벨4 수준 자율차 안전운행을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개발”

△ 도로교통 시설과 융합방안 △ 다양한 교통주체(운전자·차량·보행자·인프라·교통센터 등) 간 연계협력 방안 등을 개발한다.

’21년에는 △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등 11개 과제(202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 신산업 창출 및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서비스 창출”

△ 교통약자(장애인·노약자 등) 이동지원 △ 실시간 수요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 자율주행 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 국민안전을 위한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1년에는 △ 교통약자 지원 △ 수요대응 대중교통 △ 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복구 지원 등 3개 과제(83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지원

자율주행 분야 글로벌 선도를 위한 △ 글로벌 표준체계 및 시험표준 개발(국제표준 5건 이상 반영 목표) △ 충돌상황 대비 안전성 평가기술 △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시스템 개발 및 관련 법·제도개선을 병행한다.

’21년에는 △ 표준 △ 안전성 평가기술 등 생태계 구축 관련 모든 과제가 착수되어, 총 11개 과제(174억원) 착수할 예정이다.

4개 부처는 이번 사업과제의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고자 수요기업(자동차 제조사 또는 핵심 부품기업)의 참여를 의무화한 수요연계형 과제를 기획하기로 했다.

과제 선정 평가 시 사업화 및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기존 30점에서 40점으로 높이고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도 의무화할 방침이다.

또한 과제 목표를 탄력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무빙타깃제'를 적용하고 자율주행 수요기업과의 협의체도 운영한다.

ICT 분야 결과물은 스타트업, 기업, 학계 등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 SW 방식으로 제공한다.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20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생활 속 연구실)을 통해 실증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특히 4개 부처는 산발적·경쟁적 사업추진을 지양하고,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의 성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사업 준비과정에서 4개 부처 담당관(과장) 및 전문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범부처 협의체를 통해 성공적으로 협업해 왔으며, 3월 중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 사업단(가칭)”을 공식 출범시킴으로써 사업 통합관리 및 사업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산업부 등 관계 부처는 “이번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국내 자동차산업 및 도로·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사업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과제 접수 기간은 2월 1∼17일(예정)이며 세부 과제제안서(RFP)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및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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