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16~17일) 다시 강추위… 월요일 '출근길' 많은 눈
상태바
주말(16~17일) 다시 강추위… 월요일 '출근길' 많은 눈
  • 임춘호 기자
  • 승인 2021.01.15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또 다시 강추위…중부지방 아침 -10℃ 이하 
17일(일) 오후~18일(월) 오후 사이 중부지방 많은 눈
1월 17일(일) 오후 예상기압계 모식도 [기상청 제공]
1월 17일(일) 오후 예상기압계 모식도 [기상청 제공]

기상청은 이번 주말(16~17일)동안 전국적인 강추위가 찾아오고 17일(일) 오후~18일(월)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18일(월)은 출근 시간에도 눈이 내리는 곳이 많다며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은 16(토)~18일(월)에 북쪽의 차가운 공기와 서쪽의 온난한 공기가 순차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눈 구름대가 만들어지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설명이다. 

15일(금) 밤부터 몽골 부근의 차가운 공기가 우리나라로 강하게 유입되면서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고, 찬 공기와 따뜻한 해상 사이에서 눈 구름대가 발달하고, 이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북서해안과 전남권서부, 제주도는 17일 새벽~오전, 울릉도·독도는 16일 낮~17일 새벽에 눈이 내린다.

17일(일) 오후~18일(월)에 찬 공기의 유입이 약해지면서 서쪽에서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가 불어들겠고, 이 따뜻한 공기가 기존(15일 밤~17일 오전)에 우리나라에 유입되었던 찬 공기와 부딪히면서 눈 구름대가 발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18일(월) 오전에는 북서쪽에서부터 유입되는 찬 공기에 의해 눈 구름대가 더욱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기압계 변화가 짧은 기간에 이뤄지면서 16(토)~18일(월)은 날씨 변화가 클 것으로 보인다며, 기상정보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확인해줄 것을 당부했다.

17일(일) 오후~18일(월)에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북, 경북내륙에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17일(일) 오후부터 서쪽에서 온난한 공기가 불어들면서 해상의 눈 구름대가 충남서해안으로 유입되고, 밤에 수도권과 강원영서·충청북부·경북내륙으로 확대된다.

18일(월) 오전에 북서쪽에서부터 찬 공기가 빠르게 남하하면서 눈 구름대가 더욱 발달해 충청남부와 전북에도 눈이 내리겠고, 눈 구름대가 동쪽으로 느리게 이동하면서 남부지방은 낮, 중부 서쪽지역은 오후, 그 밖의 대부분 지역은 밤에 눈이 모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17일(일) 밤~18일(월) 오전에 강한 바람이 지형과 부딪히면서 눈 구름대가 더욱 발달하는 경기동부와 강원도(동해안 제외), 충북북부를 중심으로 최대 15cm 이상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15일(금) 밤부터 기온이 점차 낮아지면서 16일(토)은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이 15일보다 5~10℃가량 크게 내려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부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찬 공기의 유입 강도가 점차 강해지면서 그 밖의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에서도 주말 동안 아침 최저기온이 –10℃ 이하로 떨어져 추운 곳이 많겠다고 밝혔다.

특히, 16일(토) 아침에는 중부지방이 –5℃ 이하, 남부지방이 0℃ 이하에 머물겠고, 17일 아침에는 복사냉각이 강한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기온이 –15℃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16(토)~17일(일)은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하는 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10℃가량 더욱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한랭 질환 예방 등의 건강관리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18일(월)은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일시적으로 기온이 오르겠지만 밤부터 북쪽의 찬 공기가 한 차례 더 유입되면서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20일(수) 오전까지도 아침 최저기온이 -10℃ 이하로 떨어져 추울 것으로 전망하면서, 수도관과 계량기를 보온재로 감싸는 등 동파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비할 것을 권고했다. 

기상청 예보관은 “월요일 출근길에는 눈이 강하게 내리거나, 밤부터 쌓여있던 눈으로 인해 미끄러운 지역이 많겠다. 교통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17~18일에도 1.5km 상공의 온난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드는 지역을 중심으로 눈의 양이 많아지고, 바람이 지형에 부딪히는 곳을 중심으로 눈 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인접한 지역 사이에서도 눈의 강도와 양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18일 새벽~낮에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강도에 따라 눈 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는 지역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주말에 계속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통해 최신의 예상적설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