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가 더불어민주당의 대출만기연장 추가연장 결정에 대해 환영 의사를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2일 환영 논평을 냈다.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대출만기연장 추가연장 결정을 환영한다" 며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 대출만기연장 등의 조치는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이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매출급감으로 초래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올해도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고 있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은 지난해 보다 더 혹독할 것으로 전망된다" 며 "대출만기연장 조치를 추가 연장한 것은 하루하루 생존을 걱정하며 휴업이나 폐업을 고민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유동성 위기해소와 경영안정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정책 제안도 이어졌다. 중기중앙회는 정부에 이번 조치의 실효성 향상을 위해 중소기업계와 공동으로 ‘(가칭)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애로신고센터’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다음은 중소기업중앙회 논평 전문이다.

「대출만기연장 추가연장조치」에 대한 중소기업계 입장

중소기업계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대출만기연장 추가연장 결정을 환영한다.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 대출만기연장 등의 조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이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매출급감으로 초래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올해도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고 있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은 지난해 보다 더 혹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2021년 경영전망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보다 올해가 더 어려울 것이라는 응답이 48%에 달하고,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한 곳도 42%로 나타나 현장의 고통이 큰 상황이다.

따라서 대출만기연장 조치를 추가 연장한 것은 하루하루 생존을 걱정하며휴업이나 폐업을 고민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유동성 위기해소와 경영안정에 큰 힘이 될 것이다.

아울러 중소기업계는 이번 조치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일선창구에 대한 현장점검과 애로발굴을 위해, 중소기업계와 공동으로 ‘(가칭)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애로신고센터’ 설치를 제안한다.

코로나19 사태는 누구도 예상치 못한 국가재난 상황인 만큼 어려움속에서도 중소기업계는 다함께 힘을 모아 일자리 창출과 경제 재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2021. 1. 22.

중 소 기 업 중 앙 회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