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메디푸드 산업화 등 지원

올해 정부가 대체식품·맞춤형 식품 등 유망식품 분야 연구개발(R&D)313억원을 투자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식품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식품 분야 R&D 투자액을 지난해 172억원에서 올해 313억원으로 82.0% 증액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특히 미래 식량·환경 문제와 새로운 방식의 건강관리 경향에 대응하기 위해 대체식품, 맞춤형 식품, 포스트바이오틱스 등 유망식품 분야의 R&D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먼저 대체식품 분야는 식물 기반 대체식품을 산업화하기 위한 단백질·첨가 소재 개발과 최적 배합·조직화 기술 개발, 배양육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가축 유래 세포 확립 및 대량배양 기술과 배양액·세포지지체 등 연관 소재 개발, 단백질 원천 확대를 위한 곤충식품·부산물 등의 활용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맞춤형 식품 분야는 메디푸드등의 용어로 많이 알려진 건강 관리 목적의 식품 시장을 대상으로 핵심 소재와 가공기술을 개발하고 재가식(在家食) 등 최종 제품에 적용하는 산업화를 지원한다.

아울러 최근 소비자 직접 의뢰 유전자 검사 관련 규제가 완화되고 일반 식품의 기능성 표시가 허용되는 등 식품 관련 제도가 바뀐것에 대응해 건강관리 목적 식품에 식당형 특수의료용도식품 유형을 신설한다.

또 맞춤형 식단 제공 서비스 등 사업화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식자재·구성 성분·소비량·대상별 식이관리 문헌정보와 같은 식품 관련 기초 데이터를 확충하고 식이 설계 알고리즘 개발을 포함하는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가칭)을 만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