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매출은 104조원…2년 연속 100조원 돌파
4분기 영업이익률 5.6%…2017년 3분기 이후 첫 5% 상회

현대차가 작년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위축된데다 3분기 대규모 품질비용을 반영한 탓에 영업이익이 3조원을 밑돌았다. 매출은 2019년에 이어 100조원을 넘었다.

현대차는 작년 연간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2조7813억원으로 전년 대비 22.9% 감소했다고 26일 공시했다.

다만 작년 3분기에 세타2엔진 추가 충당금 등의 품질 비용으로 2조1352억원을 반영한 것을 감안하면 전년 실적(3조6055억원)을 웃도는 수준이다.

서강현 재경본부장은 콘퍼런스콜에서 "3분기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실질 이익은 전년 대비 두자릿수 개선되며 지속적인 펀더멘털(기초여건) 개선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작년 영업이익률은 2.7%로 전년(3.4%) 대비 0.7%포인트 하락했다.

작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7% 줄어든 103조9976억원으로 집계됐다. 2019년에 처음 연간 매출액 100조원을 넘은 데 이어 2년 연속 100조원대를 달성했다.

순이익은 2조1178억원으로 33.5% 감소했다.

완성차 판매 대수는 374만4737대(국내 78만7854대, 해외 295만6883대)로 15.4% 감소했다. 내수는 6.2% 증가했지만 해외에서 19.7% 감소했다.

2020년 4분기 실적은 IFRS 연결 기준 ▲판매 113만 9583대 ▲매출액 29조 2434억원 (자동차 23조 4796원, 금융 및 기타 5조 7638억원) ▲영업이익 1조 6410억원 ▲경상이익 1조 5217억원 ▲당기순이익 1조 3767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0년 4분기 경영실적과 관련, “판매는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세를 이어가 감소했다”라며 “그럼에도 영업이익은 제네시스 GV80, G80 등 고급차 및 SUV 판매 비중 확대로 큰 폭의 개선을 나타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2020년 4분기 영업이익률은 5.6%로, 2017년 3분기(5.0%) 이후 처음으로 5%를 상회했다”라며 “지속적인 신차 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과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추진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자 신뢰 구축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 금년부터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처음 도입해 제공하기 시작했다”라며 “2021년 자동차 부문 매출액 성장률은 전년 대비 14~15%, 자동차 부문 영업이익률은 4~5%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제네시스 G80 [현대자동차 제공]
제네시스 G80 [현대자동차 제공]

◈ 4분기 실적 [10~12월 기준]

현대차는 2020년 4분기(10~12월) 글로벌 시장에서 113만 9583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4.7% 감소한 수치다. (도매판매 기준)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투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20만 4190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북미와 인도 권역에서 판매 회복세를 보였으나, 유럽과 신흥국들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영향 지속에 따른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한 93만 5393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29조 2434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 및 원달러 환율이 2019년 4분기 1176원에서 2020년 4분기 1118원으로 하락하는 등 원화 강세의 비우호적 환율 환경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가치 신차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 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글로벌 판매 하락과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1.5%포인트 낮아진 81.6%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에도 불구, 신차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등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3조 7382억원을 기록했다.

이 결과, 2020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66억원 늘어난 1조 6410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1.4%포인트 상승한 5.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조 5217억원, 1조 3767억을 기록했다.

◈ 향후 전망 및 계획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코로나19 영향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각국의 경기부양 정책과 기저 효과로 올해 자동차 시장의 수요 회복은 나타나겠지만,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고 경쟁심화 및 비우호적인 환율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향후 ▲ 제네시스와 아이오닉 브랜드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 ▲ SUV 판매 확대와 생산 및 손익 최적화 추진 ▲ 원가혁신 가속화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 판매 목표를 국내시장 74만 1500대, 해외시장 341만 8500대를 더한 총 416만대로 수립했다. 현대차는 올해를 신성장동력으로 대전환이 이뤄지는 원년으로 삼고 친환경차와 미래 기술, 그리고 사업 경쟁력 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을 위한 대비를 철저히 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는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통해 2021년 자동차 부문 매출액 성장률 목표를 전년 대비 14~15%, 영업이익률 목표를 4~5%로 제시했으며, 미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올해 ▲설비투자(CAPEX) 4조 5000억원 ▲R&D 투자 3조 5000억원 ▲전략투자 9000억원 등 총 8조 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2020년 기말 배당금을 전년과 동일하게 3000원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수익성 회복 속도와 미래 투자 확대 필요성 등을 균형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현대차는 향후에도 투자와 주주가치 제고를 균형적으로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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