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범수(55) 카카오 이사회 의장에 이어 국내 배달앱 1위 배달의민족 창업자인 김봉진(45) 우아한형제들 의장이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하면서 재계에 통큰 기부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기부의 목적을 사회문제 극복으로 분명히 밝힌 점은 기존 재벌들의 기부와 차이가 있다. 회사를 자신의 소유로 보지 않는다는 점 역시 화제다.

지난 18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김봉진 의장은 세계적인 기부 클럽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 219번째 기부자로 이름을 올렸다.

더기빙플레지의 이름은 기부(giving)’약속(pledge)’한다는 뜻을 지녔다. 2010년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부부와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함께 설립한 자선단체다. 10억달러(11000억원)가 넘는 자산을 보유해야 가입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기부해야 한다는 가입 조건이 있다.

이 자선단체 회원으로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영화 스타워즈의 조지 루커스 감독,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 회장,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등 24개국 218(부부·가족 등 공동명의는 1명으로 산정)이 참여하고 있다. 김 의장은 더기빙플레지 219번째 기부자이자 한국인 1호 가입자이기도 하다.

이에 앞서 김범수 의장은 지난 8일 자신의 재산 절반 이상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 1대 주주인 김 의장의 재산은 개인 명의로 보유한 카카오 주식 1250만주 등 가치가 총 10조원이 넘는다. 그렇기에 기부 의사를 밝힌 재산은 5조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카카오는 김 의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카카오임팩트를 비롯한 사회 공헌 체계를 이미 갖춘 상태다. 그러나 이번 기부 건은 회사가 아닌 김범수라는 기업가 개인의 차원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김범수 의장과 김봉진 의장은 모두 사회문제 해결을 기부의 목적이라고 제시했다. 김봉진 의장은 교육 불평등에 관한 문제 해결,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 자선단체들이 더욱 그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을 만드는 것을 차근차근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범수 의장 역시 살아가는 동안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격동의 시기에 사회문제가 다양한 방면에서 더욱 심화되는 것을 목도하며 더이상 결심을 더 늦추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그는 카카오가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람을 찾고 지원해 나갈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그의 카카오톡 프로필 메시지는 미국의 철학자이자 시인인 랠프 월도 에머슨의 무엇이 성공인가(What Is Success)’란 시()에서 따온 더 나은 세상이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재벌들의 부()의 대물림이 당연시돼왔던 우리 사회에서는 흔치 않은 일이다. 그동안 재벌 기업들은 주로 개인 재산보다는 회삿돈으로 기부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재계에서 사재를 털어 조 단위의 기부를 한 것 또한 처음 있는 일이다.

1966년생인 김범수 의장과 1976년생인 김봉진 의장은 나란히 50대와 40대 중반의 젊은 경영자다. 한창 왕성하게 활동할 나이다. 금수저 출신도 아닌 이들은 평범한 회사원으로 시작, 스타트업을 창업해 성공을 이뤘다. 그런데도 이들은 과감히 재산 절반 기부를 선언했다. 이 선언은 일각에서 거론되는 자녀들에 대한 경영권 승계 루머를 원천차단하게 만들기도 했다.

김봉진 의장은 기부선언문이 우리의 자식들에게 주는 그 어떤 것들보다도 최고의 유산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사랑스러운 자녀들도 이 결정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에 따르면 이달 말 김범수 의장은 자신의 사회 공헌 계획과 관련한 크루(카카오 구성원)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국내에서 유례가 없는 거대한 규모의 사회 환원 계획이기에 어떤 곳에 도움을 나눠줄 지에 대한 구상도 쉽지 않은 단계다.

다만 김 의장이 과거 대학 입시와 스타트업 육성 등 사회 문제에 관해 개인적인 견해를 밝힌 적이 있다는 점에서 교육과 창업 지원 등 분야에 집중할 것이란 분석이 물망에 오른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