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효과적인 경영혁신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위한 ‘e비즈니스 성공사례’가 소개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산자부가 발표한 이 사례에는 e비즈니스를 통해 경영혁신과 전략경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전통기업과 인터넷기업의 성공사례를 현장감 있게 설명하고 있다. 주요내용을 소개한다.

▲아트카라운지=아트카라운지는 IT 전문인력과 재원이 없는 중소자영기업인 자동차 부분정비업체가 ASP (Application Service Provider)서비스를 이용해 자동차 정비관리업무 전산화를 통한 정보화에 성공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ASP를 활용하면 통신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사용기간별로 사용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솔루션을 구매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초기 투자가 필요 없고, 운용유지 인력을 보유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체 개발이나 아웃소싱 방법과 비교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ASP 서비스에 가입한 기업들은 웹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을 뿐 아니라, 자동적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돼 기업체들 사이에 정보교류와 상호작용을 촉발시킴으로써 기업내 정보화 뿐 아니라 기업간 정보화를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삼포식품=삼포식품은 CEO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중소 식품업체의 ERP 구축을 통한 경영혁신을 이룩한 경우. 전문경영인으로 새로 취임한 사장이 정보화만이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강력하게 정보화를 추진해 중소기업의 ERP 구축에 성공했다.
삼포식품은 ERP 패키지 선정에 있어서 사용자의 접근성, 풍부한 기능과 응답 신속성 등을 고려했고 이와 함께 지속적인 사후 서비스 가능성, 향후 패키지 업그레이드 가능성, 업체 브랜드 및 신뢰도를 감안했다. 변화에 대한 직원들의 저항, 시스템 구축 후 적응과정, 자금 문제 등 추진에 따른 문제점들은 CEO의 전폭적인 지원과 추진력에 의해 해결했다.
▲싸이월드=싸이월드는 유선과 무선, 온라인과 오프라인, 대기업과 벤처, 사회적 교류와 이성적 비즈니스 등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 잘 어우러져 성공신화를 이룬 사례로 미래 사회의 비즈니스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싸이월드는 가상공간에서 ‘나’를 중심으로 인맥(인적 네트워크)을 형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모델로 출발했다. 초기에는 솔루션 서비스 모델에서 출발, 수익모델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환경의 변화를 잘 감지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커뮤니티 서비스·커머스 모델을 거쳐 유무선 통합모델로 진화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인터파크=인터파크는 대기업과 경쟁하는 작은 e비즈니스 업체가 성공하기 위한 목표설정과 이행과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대기업 계열의 쇼핑몰에 밀리기 시작한 인터파크가 고비용의 광고와 저가공세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증가하지 않고 손익이 악화되는 가운데, 고객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도서무료배송 전략을 선택, 전체 매출액에서 쇼핑몰 업계 1위를 탈환했다.
비록 단권주문비율이 증가해 비용 압박을 받았으나 이를 상쇄시킬 수 있는 매출과 고객만족도의 증가로 고객 트래픽 증가와 타 품목으로의 구매전환이 일어나 쇼핑몰 전체의 매출과 수익이 개선된 것이다.
이 사례는 e비즈니스에서는 발 빠른 환경 대응과 속도 경영, 선점효과가 중요하며, 기업성패의 주체는 고객으로서 고객성향을 정확히 파악, 이에 대응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아이마켓코리아=아이마켓코리아는 B2B 사업모델의 최근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 사례는 단순한 가격 위주의 정책으로는 통합 구매효과의 감소, 제한적인 비용 절감, 고부가가치 서비스 미흡 등 많은 문제를 낳고 있는 점을 파악, 아이마켓코리아가 종합구매전문 아웃소싱그룹의 비전을 세우고 공급자 평가와 공급자와의 새로운 관계정립에 대한 프로그램을 실행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공급자관계관리(SRM)를 통해 공급자를 구매비용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상품의 구매, 사용, 지원, 관리 등 전반적 총 비용에 근거해 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으며, 전략적 소싱 개념을 도입해 공급자와 상품군에 따른 단순구매, 전략적 협업관계 도입 등의 구체적 전략이 마련됐다.
▲삼성SDI=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사후 기업운영 진단 시스템, 헬스케어 시스템과 사전리스크 관리시스템, BPRM을 통한 기업효율화를 실현했다.
삼성SDI는 현재 세계 여러 지역에 생산거점을 두고 있는 많은 글로벌 기업들에게 기업의 운영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파악, 기업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성장과 수익성을 달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 수작업으로 수행하던 프로세스 모니터링 작업을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별 성과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기 위해 헬스케어 이름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헬스케어 시스템은 삼성SDI의 프로세스와 시스템 운영수준을 사업부 단위별로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자산운영 수준, 업무스피드, 프로세스 운영, 규칙 준수라는 4가지 관점에서 실시간으로 개인별, 부서별 상세현황을 보여 준다. 이와 같은 정확한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결할 수 있었다.

◇사진설명 : 중소기업회관1층에 개설된 ‘IT’체험관에서 내방객들이 웹서핑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신문 자료사진>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