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를 절감하면서 열전도율을 획기적으로 상승시킨 에너지 초절약형 난방기기가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과 세광에너텍은 최근 기존 비닐하우스 난방용 유류보일러에 비해 열효율이 훨씬 높고 비용이 저렴한 전기 에너지 초절약형 난방시스템을 공동개발, 제품 및 연구개발 발표회를 가졌다.
전기를 이용한 이 난방기기 시스템은 전열선 내에 핵심부품인 열 매체를 활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열 손실을 막아 기존 경유보일러 열량에 비해 열효율을 340% 가량 향상시키는 에너지 초절약형 제품이다.
이 제품은 전기사용량도 크게 줄여 현재 겨울철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경유보일러에 비해 운영비도 3분의 1 가량 절감되는 탁월한 효과를 거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기계연구원 최헌오 공학박사는 “농촌에서 사용중인 경유보일러·연탄 등은 수명과 성능이 떨어지는데다 환경오염 등의 피해가 많았는데 이 시스템은 청정에너지에다 적은 비용으로 효율을 높였다”며 “온실용 외에도 앞으로 가정 난방과 보일러 등에도 확대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품을 개발한 세광에너텍과 한국기계연구원 최박사는 현재 이 시스템을 김해시가 선정한 시범농가 등 5개 농가에 설치·운용해 현장시험까지 거친 결과 탁월한 열효율과 경제성을 입증했다.
세광에너텍측은 “별도 설치면적이 필요 없어 영농면적 확대효과에다 튜브식 독립형으로 설치·조작·이동이 용이하다”며 “자동제어시스템에 의한 조작으로 일손을 덜어주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