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25일 취임 2주년을 맞아 국회에서 행한 국정연설에서 경제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우리나라 경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첨단기업과 전통기업, 수출과 내수 등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며 “이러한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 살리기, 일자리 창출, 사회안전망 확충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특히 기존의 중소기업 정책과 관련해 “성공한 게 아니다”라고 지적하고 “지난해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거쳐 중소기업 정책을 전면적으로 뜯어 고쳤고 앞으로는 달라질 것”이라고 말해 중소기업 정책의 변화를 시사했다.
노 대통령은 또 통상문제에 대해 “우리경제의 체질도 개방의 충격을 충분히 감당할 만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 같다”며 “선진 통상국가 전략을 채택해 우리 기업들이 세계를 향해 활발히 뻗어나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기업계는 노무현 대통령이 국정연설을 통해 선진 경제로 진입하기 위한 청사진을 밝힌데 대해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한국경제 활력회복이 안정적 성장의 기반이라는 점과 이를 위해 중소기업을 살려야 한다고 밝힌데 대해 중소기업계는 큰 기대를 나타내며 연초에 발표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가 차질없이 강력하게 추진되기를 희망했다.
기협중앙회 관계자는 “대통령이 연두 기자회견과 국정연설에서도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중소기업 참여 확대, 기술·경영혁신의 지속 추진, 대기업과 상생의 협력관계 구축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크게 제고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