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상담사례
상태바
경영상담사례
  • 없음
  • 호수 1546
  • 승인 2005.03.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한지 7년이 된 전기전자부품 제조 회사입니다. 창업초기부터 주로 자체자금이나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돈을 빌려서 활용했습니다. 회사의규모가 어느 정도 되고 보니 자체자금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다양한 자금조달방법에 대해 궁금하고 잘 몰라서 애로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자금은 어떻게 조달하는 것인가요?
현대의 기업경영에서 자금조달 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기술을 갖춘 기업이 자금 때문에 경영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금조달 종류에는 크게 나눠 내부자금조달과 외부자금조달이 있습니다. 내부자금은 이익잉여금, 사내유보금, 감가상각충담금 등이고 외부자금은 유상증자, 전환사채발행과 은행차입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럼 여기서 외부에서 자금조달을 할 경우 중소기업들이 자금조달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총 소요자금과 조달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필요한 총 소요자금 규모를 계산하고 조달방법을 구체적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총 소요자금이 10억인데 구체적인 조달방법이 없다면 처음부터 총 소요자금 규모를 다시 계산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단순히 자금부족액의 합계액을 차입해야 할 금액이라고 판단한다면 매우 위험합니다. 자금부족의 원인을 확실히 하고 정기적금 등 구속성예금은 감안해 차입규모를 결정해야 합니다.
둘째, 조달방법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부동산 담보력이나 보증인 또는 신용보증기금 등에서 보증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셋째, 상환 계획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즉, 대출은 몇 년 거치를 받을 것인지, 대출상환자금은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를 검토해 봐야 합니다.
넷째, 왜 차입하는지 그 사유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생산시설을 늘리는 것인지, 원부자재를 확보하는 것인지 등 자금차입의 이유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다섯째, 차입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자사의 자금수요, 금융기관의 대출자금 대출시기 등을 감안해 자금차입이 꼭 필요하고, 쉽게 대출받을 수 있는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문의 : 중소기업중앙회 종합상담실 ☎ 02-2124-33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