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기업 연수원인 ‘SK아카데미’(전 선경연수원)가 지난 7일로 설립 30주년을 맞았다.
최근 SK그룹에 따르면 SK아카데미는 기업인 양성을 위해 75년 3월7일 설립된 기업 연수원이다.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인재자원확보’가 유일한 길”이라는 고(故) 최종현 전 회장의 판단에 따라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이노종 SK아카데미 원장은 “최 전 회장이 세계화와 경영경쟁 시대의 도래를 예견하며 세계 일류기업의 직원들과 당당하게 맞설 수 있는 경영자를 키우기 위해 미국의 비즈니스 스쿨 교육과정을 모델로 삼아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워커힐호텔 내 330평 규모의 단층건물에 도서실과 휴게실, 강의실 3개, 4인1실 숙소 16개로 시작한 이래 지금은 220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대강의장과 3인1실 숙소 100개에 연간 교육생만 2만여명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설립 초기에는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 직원에게 강의식으로 진행하는 교육이 대부분이었지만 80년대 들어 전체 교육중 70% 이상을 내부 임·직원이 강의하는 실무중심의 토론식 교육으로 변모했으며, 98년부터 온라인 교육시스템도 갖췄다.
현재 SK아카데미의 교육과정은 ‘SK 가치(Value)’ 공유와 글로벌 리더십, 경영전략 등 3개 축으로 경영전략 기본과 마케팅 기본과정 등 경영관리 입문과정부터 갈등관리와 국제협상, 리더십 개발 세미나 등 심화과정까지 56개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신입사원부터 신임과장, 부차장, 팀장, 임원 교육 등 직급별로 이뤄지는 ‘SK 가치’ 교육은 연수원 설립 당시부터 현재까지 항상 회장이 주관해온 역점 프로그램이다.
최 전 회장이 79년 SKMS (SK경영관리체계) 제정을 위해 월1회 이상 직접 연수원에서 임직원 워크숍을 갖고 강의하거나 토론한 데 이어 최태원 회장도 지난해 24차례 토론에 참석하는 등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최태원 회장은 “SK아카데미는 한 기업의 연수원 차원을 넘어 한국 산업교육의 역사”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앞으로 건전하고 강한 기업, 신뢰받는 기업,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라는 ‘SK 가치’로 무장된 세계적 리더를 육성하는 비즈니스 스쿨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