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소기업정책자금으로 총 2조8563억원이 지원되고 특히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대출이 4000억원으로 확대된다.
중소기업청은 지난달 26일 각 금융기관, 중소기업지원 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4차 중소기업금융지원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중기청은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정책자금의 신용대출규모를 작년 3천억원에서 올해 4천억원으로 늘리고 신용대출 실적이 우수한 금융기관에는 `금융기관 신용지원대상’을 수여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중소기업의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구조개선자금을 작년 8500억원에서 올해 1조원으로 늘리는 등 시설자금 융자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대출금리는 현행 수준(5.9%)을 유지하기로 했다.
개발·특허기술사업화 및 수출금융 등 특수목적자금은 1300억원에서 155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한편 중소기업청은 올해 중소기업의 인력난 완화를 위해 외국인 산업연수생 총정원 관리제를 도입하고 보충역의 산업기능요원 편입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총 3천개의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액도 작년보다 5천억원 증액된 총 42조원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중기청은 이밖에 올해 신보·기보를 통한 신용보증규모를 36조원으로 확대하고 특히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지방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해 올해 1조5천억원의 신용보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