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우수기업 인증제’ 도입
교육인적자원부는 올해부터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를 도입키로 하고 이를 설명하기 위한 공청회를 지난 18일 개최했다.
이 제도는 능력을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직원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인적자원 개발에 적극 나서는 기업에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것.
교육부는 올해 산업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등 관련 부처 및 경제단체와 공동으로 이 제도를 시범 실시해 인증받은 기업에 연말 인증마크를 부여할 예정이다.
또 이 제도의 국제기준을 공동 연구하고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싱가포르 기술표준원과 내달중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中企자원 ‘원프로세스’구축
중소기업청은 최근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대표들과 ‘중소기업 정책자금 원-프로세스(One-Process)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정책자금 원-프로세스’가 구축되면 신용보증을 원하는 중소기업은 별도로 보증기관을 방문할 필요없이 중진공과 보증기관간 인터넷을 통해 지원결정서 통보, 보증기관의 전자보증서 발급 및 전자통보, 대출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중기청은 올해 상반기에 중진공, 보증기관과 보증업무 전자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하반기부터 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이다.

변화적응 학술대회 열어
한국중소기업학회는 지난 18일 기업은행 본점에서 중소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변화하는 경제환경에 적응하는 길을 모색하고자 ‘혁신 경제시대 중소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 겸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 주요내용은 ▲벤처기업 환경요인 성장단계 및 벤처기업과 대기업 협력 유형▲바젤2가 중소기업대출에 미치는 영향▲사내 벤처캐피털과 기업의 기술혁신▲중소벤처의 성과를 추정하는 기술평가 판별력에 관한 연구 등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일본 전수대학 교수의 일본중소기업 이노베이션의 과제란 주제로 초청강연도 있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