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는 올해 최대 화두인 ‘인력난’ 완화를 위해 외국인근로자 도입을 확대하고 ‘중소기업 인력지원특별법’(가칭)을 조기 제정해줄 것을 노무현 대통령당선자에 건의했다.
김영수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장, 김각중 전국경제인연합회장, 박용성 대한상공회의소회장, 김창성 경영자총협회장, 김재철 무역협회장 등 경제5단체장은 지난달 31일 대통령직인수위 당선자집무실에서 노무현 대통령당선자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중소기업 대표로 참석한 김영수 기협회장은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흔히 자금난, 판매난, 기술난으로 말하지만 제일 큰 걱정은 인력난”이라며 “외국인 산업연수생들이 올해 4월부터 귀국하는데 이에 따른 대책으로 외국인 근로자 제도를 개선하고 가칭 ‘중소기업 인력지원특별법’을 조기 제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그는 또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조직이 너무 많고 업무의 중복도 많다”면서 “관련 조직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창성 경총회장은 “주5일 근무제의 경우 중소기업에 대한 시행시기를 좀 더 늦추고 금융·세제 등의 지원을 보완해 준다면 국회에 제출된 법안에 협조할 용의가 있다”면서 “노사 모두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합리적 노사문화가 정착되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김각중 전경련 회장은 “국가경쟁력의 핵심은 과학기술이며 과학기술발전을 위한 투자가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며 “단기적인 이익을 너무 기대하지 말고 정부든, 기업이든 과학기술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노 당선자는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될 경우 중소기업이 가장 큰 피해를 보게되므로 중소기업을 배려하고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등도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영수 기협회장은 “노 당선자가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표명하고 대통령취임 이전이라도 중소기업 관계자들을 따로 만나 2∼3시간 정도의 심도있는 토론회를 갖고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건의를 듣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기협중앙회측은 다음달중 노 당선자와 중소기업인들간의 토론회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