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안경률(한나라당), 조경태(열린우리당) 의원 공동주최로 부산시청에서 열린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지역혁신 발전방안’세미나에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윤영선 선임연구위원은 ‘한국전력공사 이전에 따른 부산경제 파급효과’주제발표를 통해 “지역산업연관 분석모형을 이용해 한전 이전에 따른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윤 위원은 한전본사만 이전하는 경우(1안)와 한전본사와 한국남부발전㈜ 동시 이전(2안), 한전 본사와 5개 발전 자회사 동시 이전(3안), 한전본사와 5개 발전 자회사 및 관련 회사 동시 이전(4안) 등 4가지 시나리오를 가정해 파급효과를 분석했다.
윤 위원은 한전의 이전이 지역에 미칠 파급효과를 사옥 등의 이전에 필요한 시설을 건설하는 1~3년차와 이전을 완료한 뒤 사업활동이 이뤄지는 4년차 이후의 2단계로 나눠 분석했다.
한전 본사만 이전하는 1안의 경우 1~3년차에는 생산유발 751억원과 부가가치 유발 322억원, 고용유발 726명의 파급효과가 발생하고 4년차 이후에는 매년 2천578억원의 생산유발 및 1천481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1천866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분석됐다.
한전본사는 물론 관련회사까지 함께 이전하는 4안은 파급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됐는데 1~3년차에는 생산유발 1천802억원과 부가가치유발 773억원, 고용유발 1천742명의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4년차 이후에는 매년 1조3천655억원의 생산유발과 7천995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9천256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발생시킬 것으로 윤 위원은 추정했다.
결국 한전의 이전규모에 따라 기대되는 파급효과는 최소 연간 4천여억원에서 최대 2조1천700억원대에 이른다는 것이 윤 위원의 주장이다.
이러한 한전 이전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가 부산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3년말 기준으로 적게는 0.2%에서 많게는 1.3%에 이른다.
윤 위원은 “공공기관 이전은 그 위상과 역할이 큰 기관일수록 가급적 지방 대도시로 이전시켜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본래기능을 단시간에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며 “이런 측면에서 부산은 다른 지방도시에 비해 한전의 이전 대상지로 적합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