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 수소·연료전지의 보급이 대중화 될 전망이다.
정부는 최근 개최된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친환경 수소경제 마스터플랜’을 논의하고, 연말까지 공론화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이 내용에 따르면 국내 전체 자동차의 54%, 발전설비의 22%, 주거전력설비의 23%, 모바일기기의 100%가 연료전지로 대체될 전망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는 수소제조·저장·공급 등 안정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경제이행촉진법 제정·수소경제센터 신설·핵심기술센터 구축 등 지원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당초 계획대로 진행 될 경우 2040년경 수소연료전지 산업규모는 109조원, 고용효과는 100만명으로 전망되고, CO2배출량은 탄소경제하의 추정치보다 20%정도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수소는 화석연료의 고갈에 따른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수소연료전지를 중심으로 한 신규시장 형성과 함께 그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국, 일본, EU 등을 중심으로 개발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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