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업체 위한 PL매뉴얼’ 발간
한국무역협회는 작년 7월부터 시행된 제조물책임(PL)법에 대한 수입업체들의 효과적 대응방안을 제시한 `수입업체를 위한 PL대응 매뉴얼’을 발간,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제조물 결함과 소비자 피해와의 인과관계만 입증되면 제조업체뿐 아니라 수입업자에게도 배상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한 PL법 내용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대응책을 담고 있다.
특히 수입제품의 사용설명서와 경고표시를 통한 PL사고 예방대책과 수입업체 관련 PL사고 사례, 효과적인 PL대응을 위한 수입계약 모델 등이 실려 있다.

■벤처협회, ‘아이러브벤처’이벤트
벤처기업협회는 벤처지원정보 포털사이트인 벤처넷(http://-www.venturenet.or.kr)의 개편을 기념해 지난 6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아이러브벤처’(I♥Venture!)이벤트를 실시한다. 벤처협회는 이 기간 벤처넷을 통해 벤처기업인들의 벤처사랑 수기를 공모하고 우수작을 뽑아 디지털캠코더 등 다양한 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기술혁신 우수사례 발간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인의 2001년도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에 참여한 업체중 우수기업 106개사의 개발성과를 소개한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중기청 인터넷 홈페이지 테크노넷(techno.smba.go.kr)을 통해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조달청, 정부조달분쟁자문위 발족
조달청은 국가종합전자조달(G2B) 시스템의 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조달 관련 분쟁에 대한 자문 및 분쟁 예방을 위해 정부조달분쟁자문위원회(위원장 추욱호 조달청 차장)를 발족,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조달청 내부위원 7명과 법조계 및 학계 등 외부인사 11명으로 구성된 자문위는 앞으로 G2B 시스템과 기타 정부조달에 관련된 분쟁사항을 심의하고 정부조달과 관련된 분쟁의 예방을 위한 제도개선 및 발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과 조달업자 및 이해관계자들은 정부조달과 관련해 민원이나 분쟁이 발생하거나 예상될 경우 조달청 관련부서나 조달서비스센터, 인터넷 홈페이지(www.pps.go.kr→민원업무종합안내) 및 G2B 시스템 홈페이지(www.g2b.go.kr→고객지원 )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문위에 자문을 요청할 수 있다.

■중진공, 中企 컨설팅 성공사례 발간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최근 중진공 지도단 소속 14개 지도실에서 컨설팅한 우수지도사례를 모아 성공스토리를 발간했다.
분야별로 대표적인 컨설팅 성공업체를 선정, 총 14개 업체를 현장 방문해 업체대표와 인터뷰한 이 책에는 수록업체별로 컨설팅 신청배경과 중진공 지도사의 컨설팅 내용, 컨설팅 효과 등을 나레이션 형식으로 풀어쓰고 업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품과 생산라인 사진을 삽입해 입체감을 더했다. 문의:02-769-6993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