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본격 실시될 신바젤협약(Basel II)을 앞두고 중소기업 신용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국제결제은행(BIS) 바젤위원회가 작성한 바젤II는 은행의 신용평가 시스템이 정밀하고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기업 스스로가 신용관리에 나서지 않을 경우 뜻밖의 불이익을 입을 수 도 있게 된다. 이에따라 중소기업도 철저한 신용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중소기업뉴스는 신용평가기관인 ‘한국기업평가’와 공동으로 중소기업의 자기신용 관리 및 업그레이드 방안을 4회에 걸쳐 제시한다. <편집자>

△중기 신용관리 왜 필요한가=2007년 실시를 앞둔 바젤II협약은 스위스에 있는 국제결제은행(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의 바젤 은행감독위원회(Basel Committee on Banking Supervision)가 권고하는 신용 위험도, 시장 위험도, 영업 위험도에 대한 평가를 표준화하는 공식적인 가이드라인.
바젤II협약이 발효될 경우 은행에서는 리스크관리의 중요성이 전면 부상할 것으로 예상돼 신용관리에 소홀한 기업들로서는 외부자금 조달비용 상승 등 상대적인 불이익을 당할 소지가 높다.
또한 지난달부터 조달청 물품구매 및 일반용역에 대한 적격심사 중 경영상태 평가가 새롭게 도입돼 기업신용평가회사가 발급한 평가등급이 적용되는 등 적극적인 기업의 신용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과거의 신용평가는 회사채, 기업어음 등 유가증권에 대한 평가 위주로 진행된 것이 사실. 신용등급이 없는 기업의 신용상태 확인을 위해서는 신용정보 조회업자를 통한 재무상태 등의 확인이 전부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지난 2001년 한국기업인증이 건설업체를 중심으로 신용인증서비스를 도입해 기업신용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대기업의 중소협력업체들은 모기업과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외부전문기관으로부터 상거래용 신용평가를 받아 이를 구매업체에 제출, 협력업체로 등록돼야 거래가 가능하게 된 것. 신용상태가 불량한 중소기업에게는 거래 자체가 불가능한 시대가 온 것이다.
한국기업인증 박찬성 사장은 “건설업을 중심으로 이미 100개 이상의 대기업과 2만 여개 이상의 중소협력업체를 기반으로 신용정보를 통해 공급망 관리(SCM)를 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며 “신용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거래에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관리수준 아직은…=재무부문에 국한시킬 경우 2004년 기준으로 12월 결산 521개 유가증권시장 상장제조업체의 순이익은 49조원으로 사상 최대수준에 달했다.
대기업은 수출호조와 저금리기조 및 부채비율 축소 덕분에 내부현금유보가 충분하고 금융차입 역시 기업이 원하기만 하면 언제라도 가능하며 주식 및 회사채발행과 해외차입 등 대체 자금조달수단도 확보돼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신용에 대한 인식 부족과 취약한 신용 및 담보능력에 따른 금융시장 접근성의 제약, 불투명한 회계, 불공정거래관행의 지속 등으로 경제가 위기상황에 처할 때마다 큰 어려움을 겪어 왔다.
특히 내수부진 및 금융기관의 여신관리 강화 등으로 신용도가 취약한 내수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은 최근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지난 5월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520개 조사업체 중 54.2%가 자금사정이 곤란하다고 응답한 반면, 원활하다고 응답한 업체는 8.5%에 불과한 실정. 또한 자금사정이 곤란한 업체의 경우 그 곤란정도가 금년 1월에 비해 크게 심각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은행 입장에서도 대기업은 막대한 현금재고 확보와 신규투자수요 축소로 대출여력이 적어 중소기업 및 가계부문에 대한 여신 확대를 통한 수익 창출이 절실한 상황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IMF 금융위기 이후 국내은행이 기업대출보다는 비교적 수익률이 높은 가계대출 분야로 자산운용 포트폴리오를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향후 은행들은 부동산 대책 등 금융당국의 규제로 인해 주택담보 위주의 가계대출이 어려워져 결국 중소기업 대출을 늘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금융위기 이후 차주의 신용리스크에 기초한 대출금리결정(loan pricing)이 확산됨에 따라 신용위험에 대한 가산금리 차등 폭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과거에는 중소기업 대출금리는 중소기업 우대정책 등에 힘입어 대기업 대출금리보다 낮았으나 신용리스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2001년 11월 이후에는 대기업 대출금리를 상회하였으며, 그 격차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로 나타났다.
공공부문 입찰 적격심사를 총괄하는 한국기업평가 e-Rating 센터 박종태 소장은 “지금까지 기업이든 개인이든 돈을 잘 벌기만하면 됐으나 이젠 다르다”며 “중소기업의 경영자도 은행, 신용평가기관 등과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기업의 비전, 경영실적, 사업전망 등을 알려야 한다”고 밝혔다.
박 소장은 또 “회계정보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며 “이제 기업의 신용도는 금융거래 뿐만 아니라 민간 및 공공부문 상거래에 있어서 핵심 경쟁요소로 작용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공동기획 = 한국기업평가 >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