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내 컨테이너 야적장 부족 현상을 개선할 수 있는 초고층 컨테이너 물류창고 시스템이 국내 중소업체에 의해 개발됐다.
운반도구 전문개발업체인 (주)이지인더스는 기존의 평면식 야적장보다 적재능력을 10배 이상 향상시킨 초고층 컨테이너 자동 물류창고(UCW) 시스템을 지난 5년 동안 30억원의 연구비를 투입,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UCW 시스템은 높이 116m, 길이 15m, 폭 10m의 31층짜리 철골구조물을 세운 뒤 특수 다단식 유압승강 실린더를 이용해 컨테이너를 들어올려 적재하는 것으로 1개 유니트 당 60개의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다.
45평 규모의 부지를 기준으로 평면식 야적장은 컨테이너 적재용량이 1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 불과하지만 UCW 시스템은 동일한 부지에 120TEU를 적재할 수 있다는 것이 이지인더스측의 설명이다.
이 회사는 또 UCW 시스템이 도입되면 평면식 야적장에 4-5개씩 겹쳐 쌓여 있는 컨테이너를 선별하기 위해 인근의 컨테이너마저 들어내야 하는 불편도 해소할 수 있고 태풍 및 강풍으로 인한 컨테이너 파손 위험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지인더스는 UCW 시스템 사업추진을 위해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전KDN과 컨소시엄협약서를 체결한 상태이며 세계적인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인 독일 `M+W Zander'와도 9일 컨소시엄협약을 맺었다.
국무상 이지인더스 마케팅 이사는 “UCW 시스템은 야적장 부족 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우선 인천항 등 국내 항만을 대상으로 사업을 벌인 뒤 홍콩, 싱가포르 등 외국 항만으로도 사업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02-2675-3605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