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유통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능력있는 성취형 창업자는 적극적으로 지원하되 무분별한 지원은 지양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생계형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 컨설팅 지원 등을 강화하는 인프라구축이 보다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최근 한나라당이 중소기업중앙회 후원으로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개최한 ‘중소유통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제1 주제발표에 나선 조규호 서원대 교수는 “유통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창업대상자가 일정수준의 기업가 정신에 도달할 때까지 교육 등에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창업자의 능력과 자영업자의 경쟁력을 엄정하게 평가하고 이들에게는 벤처투자와 같은 투자방식의 정책자금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소상공인 정책지원이 9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구조변화에 따른 실업자의 자영업 창업지원 중심으로 추진돼 온 결과 생계형 자영업자 수가 너무 많아 대부분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며 “자영업자의 경쟁력 상실은 내수경기 활성화에도 큰 장애물이 되고 있기 때문에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조 교수는 “정부의 소상공인 정책이 자금지원 일변도로 이뤄지다보니 자생력 확보에는 실패했다”고 진단하고 “경쟁력 없는 자영업자를 흡수할 수 있는 유통, 도소매업 및 서비스 등 분야의 조직화된 중견 업체를 다양하게 발굴,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특히 전체 유통업계의 발전을 위해 상권분석 정보제공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제2 주제발표에 나선 변명식 장안대 교수(한국유통학회장)는 “지역경제 활력과 도시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서는 중심시가지 상권이 활성화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우선 중심시가지 실태조사를 포함, 선진국 사례 등의 정보제공이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변 교수는 또 “중심시가지의 소프트웨어 인프라 구축이 미흡하다”며 “전반적인 조언이 가능한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춘 거리조성전문가를 양성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변 교수는 이어 “상권 활성화를 위한 집적 관련시설의 정비에 대한 저리의 자금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위평량 전문연구원(경실련)는 “중소기업정책과는 별도의 소상공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전인우 연구위원(중소기업연구원)은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각자 특성을 살려 전통시장과 틈새시장의 장점을 살려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태현 동인천소상공인지원센터장은 “상권 활성화를 위한 관리기구와 기금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한나라당에서 박근혜 대표, 맹형규 정책위의장, 이혜원 제4정조위원장, 김기현·곽성문 의원, 중앙회에서 박근규 부회장과 유통업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설명 :‘중소유통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13일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를 비롯한 기업인 등 17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오명주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