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당선자는 16일 지방 특성화를 꾀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낙후돼있으면서 성공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물색, 중점 육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노 당선자는 이날 오후 경제II분과 인수위원 및 자문위원들과 가진 정책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산.학.연 협력체제를 통해 지방 특성화를 꾀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노 당선자는 "수도권과 차별화된 지방의 특성을 살리려면 금융이나 정보산업 등 지방 나름대로의 기획능력을 개발해야 할 것"이라며 "본인은 취임후에도 한달에 한 번씩 방문해 지방특성화 발전을 위한 토론을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노 당선자는 지방특성화 사업과 관련, 사업과정에서 지방언론이 갖고 있는 취재망, 정보 등을 결합하는 등 지방언론도 적극 참여시켜 공감대를 넓힐 것과 지방대학 등을 통한 연구개발예산의 확대 필요성 등을 지적하고 이같은 사업을 추진할 때 성공사례의 발굴과 집중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노 당선자는 또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해 첨단 IT를 중심으로 한 부품소재 산업과 함께 서비스산업을 중점적으로 개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것과 국내 첨단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우수한 여성인력을 개발하는방안을 적극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개방화 시대의 농어민 대책에 대해 노 당선자는 "우리가 문을 걸어닫을 수는 없지만 개방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 줄 것"도 함께 당부했다고 김대환 인수위 경제II분과 간사가 전했다.
경제II분과는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 ▲성장잠재력 확충 ▲지방특성화와 서민경제 안정 ▲개방화 시대의 농어민 대책에 관한 세부 추진과제를 보고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