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0억이 넘는 세계 2위의 인구대국, 인도. 예로부터 서방세계에 아시아의 신비한 황금의 나라로 알려진 인도. 우리에게 있어서도 불교의 발상지로서 친숙한 느낌을 주는 나라이다. 최근 세계에서는 브라질, 중국, 러시아, 인도를 브릭스라 부르며 세계 경제대국으로 발전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
간혹 여러 가지 정보매체를 통해 인도의 발전하지 못한 모습들을 보아온 우리에게 그들의 발전은 눈부시기만 하다. 인도인의 특성인 영리함과 능숙한 영어생활은 IT강국으로 나아가는 길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많은 글로벌기업들이 인도에 투자하고 있는 이유이다. 우리나라 기업인들도 점차 인도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인도에 진출해 있는 기업들도 있으나 인도를 모르고 덤벼들었다가 많은 실패를 겪은 바 있다.
‘내일은 인도다’는 인도 뉴델리 무역관과 첸나이 무역관장으로 8년간 근무한 이운용씨의 주재생활 경험과 우리기업의 무역, 투자진출, 협상 등을 지원하면서 경험한 현장 정보를 바탕으로 무역거래에서 손해 보지 않는 방법, 투자진출에서 실패하지 않는 방법, 인도여행에서 다치지 않는 방법, 주재생활에서 건강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실례를 들어가며 설명한 책이다.
중국을 제조업의 세계 공장으로, 인도를 지식산업의 세계 공장으로 비유하며 향후 글로벌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인도와의 협력은 필수라고 주장하는 저자는 불교에 친숙한 우리에게 신비한 나라인 인도의 현실적이고 계산적인, 생존경쟁에 시달리는 인도를 소개하며 인도여행을 꿈꾸거나 비즈니스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책을 지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