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신기술 개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원은 이날 ‘고유가 충격에 휩싸일 내년도 자동차 산업’이라는 보고서에서 “미국과 중국은 차세대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지능형 자동차 개발에 예산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2015년까지 자동차 기업의 차세대 차량 개발에 20억달러를 투입하기로 했으며 중국도 2001년부터 현재까지 연료전지차 등 ‘미래형’자동차 개발에 1천억원이 넘는 중앙정부 예산을 투입했다.
우리나라는 그러나 차세대 자동차 개발에 대한 정부 예산지원 규모가 40억원 수준에 머물러 있다.
연구원은 미국 등 주요시장의 수요정체와 환율하락에 따르는 가격조건 악화로 내년에 국내 자동차업계의 수출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은 “고유가로 인한 차량운행비 증가로 내수회복 속도도 더딜 것”이라면서 “업계 전체적으로는 소폭 성장하는데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전망에 따라 연구원은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의 경쟁 환경에서 국내 업체의 승패 여부는 핵심기술 확보에 달려있다고 보고 정부가 나서 기술개발 관련 예산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또 “자동차 기업들도 선진업체와의 제휴 또는 전문 부품업체의 육성을통해 신기술 개발과 확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면서 “글로벌 판매와 연구개발(R&D)체제를 공고히 다지는 일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