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중소기업의 신용상태 등에 따라 정책자금 금리가 차등화 되고 거래소 및 코스닥 상장기업 등은 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중소기업청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06년도 정책자금 융자사업 개편안’을 지난 18일 열린 공청회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개편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정책자금 금리가 신용상태와 담보제공 여부에 따라 기업별로 1.3%포인트와 0.5%포인트씩 차등 적용한다.
이에 따라 정책자금을 융자받을 때 담보가 있고 신용등급이 B+~B인 기업은 기준금리인 4.4%만 부담하면 되지만 담보가 없고 신용등급이 C-~D인 기업은 최고 6.2%의 금리를 부담해야 한다.
중기청은 또 내년부터 업체당 정책자금 지원 한도를 50억원에서 45억원으로 축소하고, 민간금융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우량기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기업은 거래소 및 코스닥 상장기업, 최근 2년 내 자체신용으로 회사채를 발행한 기업, 신용평가회사의 신용등급이 BBB이상인 기업 등이다.
중기청은 정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술ㆍ경영 혁신형 기업에는 직접대출, 일반 기업에는 대리대출 중심으로 정책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이에 따라 중기청은 혁신형 기업 기준에 벤처기업, 지역혁신특성화사업 참여 기업 등을 신규로 추가하고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군 관련 영위기업, 주5일제 실시 기업 등은 제외키로 했다.
중기청은 이번 개편을 통해 내년도 전체 정책자금 가운데 5천160억원을 추가로 혁신형 중소기업 지원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기청은 30일께 내년도 정책자금 지원 계획을 공고한 뒤 다음달 7일부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책자금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한편 중기청이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정책자금 예산은 올해보다 12.9% 줄어든 2조7천515억원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