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조선업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중소형 조선관련 정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합니다”
올해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신임이사장으로 선출된 이상일 이사장(52·다대포조선조기공업사 대표)은 “현재 우리나라가 대형 조선업계에 대한 지원을 통해 세계최대 조선국으로 일대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중소조선업계에 대한 지원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대형조선과 중소형조선으로 양분된 국내 조선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중소조선업에 대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조선업계가 정부지원에서 소외된 것은 지난 86년 조선공업진흥법이 폐지되면서부터. 이때부터 중소형 조선정책이 사실상 사라졌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이어 94년에는 지원부서인 상공부 조선과도 수송기계산업과로 축소조정됐으며 국내 유일의 선박연구소 마저 한국기계연구원내 1개 부서로 전락했다.
이 이사장은 “정부의 지원정책과 연구기능이 축소된 가운데 업계간 과당경쟁이 겹쳐 IMF 이후 중소조선업체 15개사가 도산했다”며 “최근에는 내수침체와 정부의 단체수의계약 폐지방침으로 최대위기를 맞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이사장은 단체수의계약과 관련, “선박을 일반경쟁으로 구매할 경우 업체간 과당경쟁과 대기업 편중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중소조선업이 일정수준의 경쟁력을 갖추는 시점까지라도 유지존속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이사장은 특히 업계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기술개발과 시설현대화, 입지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조합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기술개발을 위해 조합이 최근 설립한 한국중소조선기술연구소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공정개선, 자동화, 표준화 등을 통한 생산성 향상기술과 새로운 선형개발 기술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이 이사장은 업계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입지문제에 대해 “중소조선업체들이 대부분 도심에 위치하거나 공장부지가 협소해 이전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 행정절차가 복잡해 적정입지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소조선업계의 입지문제를 최우선 정책과제로 채택,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밖에 기술이나 영업, 조달 등에서 대형조선업체와 중소형 조선업체간 협력을 강화하고 중소형 조선분야의 전자직거래 기반 조성을 위해 B2B 전자직거래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여수수산대학교 어로과를 졸업했으며 80년부터 강선 2천톤급 이하 건조능력을 보유한 다대포조선조기공업사를 경영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