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는 21일부터 24일까지 경남·부산·대구·인천·경기 등 5개 지역 ‘지방자치단체장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하고 각 지역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역별 건의내용을 요약했다.
<편집자주>

모래 등 채취기간 연장을
■경상남도= 경남레미콘조합 강태선 이사장은 “수해복구공사로 인해 도내에서 모래나 자갈을 구할 길이 없어 전남의 신안, 진도에서 높은 값에 사 쓰고 있다”며 “기존 채취허가지역의 허가기간을 연장하고 나아가 신규허가에도 적극적인 입장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가야정공 박휘성 대표는 “현재 기협중앙회의 공제기금을 이용할 때 결제수단에서 빠져 있는 당좌수표를 포함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공공기관 지역제품 구매해야
■부산광역시= 부산서부금속구조재사업조합은 “남북연결철도, 유라시아 연결철도 등 앞으로 국내 철도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산지역에서 마땅한 협동화단지가 없어 이에 대처할 수 없는 형편”이라면서 “신호배후 산업단지내의 공장부지에 5만평 규모의 철도차량기자재협동화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건의했다.
부산프라스틱조합은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에서는 단체수의계약 지정물품의 경우에도 일괄설계에 의한 사급발주, 타지역제품 구매 등 구매관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부산지역 중소기업체들로 구성된 각 물품별 해당 협동조합을 통해 물품을 구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업종별 협동화단지 조성 필요
■인천광역시= 인천지역 협동조합 및 지역중소기업들은 “업종별로 산업집적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동입주 협동화단지 조성에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시 관내 협동조합인 재생재료수집조합, 활어도매업 조합, 경서재활용조합 등은 각각 5만평 규모의 공동입주단지를, 전국조합인 목재조합은 인천시 서구에 10만평 공단조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인천 서구 중소기업협의회도 “검단·오류지역의 중소기업들을 위해 25만평 규모의 공단조성이 시급하다”고 건의했다.

관급물품 조기 구매해야
■경기도= 인천경기가구조합 신명근 상무이사는 “대외적으로 유가인상, 중국시장 급부상 등으로 수출시장이 위축되고 있고 대내적으론 소비가 급감하고 있어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지방자치단체가 나서 관급 자재물품구매만이라도 소요물량의 70% 이상을 상반기에 조기 구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여주도자기사업조합 박우영 이사장은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저가의 중국산 도자기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전통산업인 도자기업체가 도산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경기도가 도자기산업 활성화를 위해 홍보 및 판매에 적극 나서줄 것”을 건의했다.

종합유통단지 활성화 나서야
■대구광역시= 대구종합유통단지내 6개 조합(섬유제품관, 의류관, 전자관, 전자상가, 기계공구상, 전기재료판매 등)은 “산업기반의 구축을 위해 유통합리화자금을 대출받아 대구종합유통단지를 건립했지만 유동인구가 적어 단지내 상권활성화가 저조하고 건축에 소요된 자금상환 및 금융비용 부담이 크다”면서 “대출금에 대한 거치기간을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고 상환기간도 2년정도 연장해 달라”고 건의했다.
류길상기자
yksang@kfsb.or.kr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