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박람회에 우리나라는 정통부 주관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삼성전자, LG전자, 퍼스널텔레콤, 픽스트리, 온타임텍, 넷앤티비, 쌍용정보통신, C&S 테크놀로지등 지상파DMB 시스템, 단말기, 응용솔루션 등 관련 업체가 대부분 참가했다.
특히 국내 업체들은 이미 상용화된 휴대전화형, 차량용, PDA/PMP형, USB형 등 다양한 단말기들을 선보여 시제품 한 종류만 출품한 미디어플로 , DVB-H 등 경쟁기술 홍보관에 비해 차별성이 부각됐다고 정통부는 전했다.
또 국내 업체들이 최근 개발한 양방향 DMB솔루션(BWS), 교통정보서비스(TTI) 등을 처음 선보이자 TV COYA(브라질), GRC(멕시코), BTC(홍콩) 등 해외 방송사와 주요이동통신사업자들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집중 문의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2일부터 27일까지 개최된 NAB2006 박람회에는 세계 각국의 방송사, 방송기기 제조사 등 약 1천500여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참관객 수도 10만여명에 달했다.
미디어플로는 퀄컴의 모바일 TV 기술이며 DVB-H는 유럽 노키아가 주도하고 있는모바일TV 전송방식의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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